연결 가능 링크

한국서 북한 산림녹화 지원 국민운동 시작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아시아녹화기구 창립식 및 국제심포지엄 '한반도 녹화계획'에서 발기인 대표인 고건 전 총리가 '한국의 치산녹화 그리고 북한의 산림녹화'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아시아녹화기구 창립식 및 국제심포지엄 '한반도 녹화계획'에서 발기인 대표인 고건 전 총리가 '한국의 치산녹화 그리고 북한의 산림녹화'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북한의 황폐해진 산림을 되살리기 위한 국민운동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나무 심기와 연료, 식량 생산을 연계시켜 북한 주민들의 소득을 실질적으로 올림으로써 통일에 대비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는 19일 서울에서 ‘아시아 녹화기구’ 창립식을 열고, ‘한반도 녹화 사업’의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한반도 녹화 사업’이란 통일에 대비해 북한의 산림 복원 사업을 지원해 북한 주민들의 소득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동시에, 한반도 기후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시아 녹화기구 운영위원장에 선임된 고건 전 총리입니다.

[녹취: 고건 전 총리] “나무를 심으면서 식량을 확보하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지역사회 개발 사업으로 지원할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양묘와 조림, 연료와 식량 대책을 체계적으로 연계한 70년대 한국의 산림녹화정책을 북한에 접목시켜, 북한에 이른바 임농 복합경영 방식을 도입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시아 녹화기구 관계자입니다.

[녹취: 아시아 녹화기구 관계자] “북한과 협의해서 북한 내 시범 특구가 지정이 되면 나무 심기 뿐만 아니라 임농 복합경영을 도입해 성공사례를 만든 다음 이를 북한 내에 확산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평양과기대에 임농 복합경영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태양광과 같은 대체에너지 개발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건 운영위원장은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산림이 지금 추세대로 감소한다면 산림 복구를 위한 비용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국제적인 협력기구로 발전시켜 북한의 산림 복원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시아 녹화기구 발기인으로는 전직 관료들과 기업, 시민사회 단체와 학계 관계자 46 명이 참여했습니다.

한국 정부도 북한의 산림 녹화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북한 산림협력을 통해 쌓인 신뢰는 한반도 긴장완화와 통일의 밑거름이 된다는 점에서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데탕트를 실현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달 6일 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남북 주민들간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북한의 산림 녹화 사업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박근혜, 대통령] “농축산과 산림녹화 등 우리의 기술과 지식을 북한 주민들과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북한 주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북한에서도 김정은 제1위원장이 지난 2012년 10년 내에 산림 녹화를 달성하라는 지시를 내린 데 이어 올해 신년사에서 주민들에게 나무 심기를 독려하는 등 산림 복구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북한 역시 해마다 산림 복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산림 지원 사업에 호응해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시아 녹화기구는 오는 5월 평양에서 평양과기대와 국제기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