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민간단체들, 대북 의료지원 본격 재개 움직임


기자회견 중인 류우익 통일부 장관
기자회견 중인 류우익 통일부 장관

지난 2년 넘게 중단돼 온 북한 내 보건의료 지원 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한국 민간단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최근 북한에 대한 의료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최근 대북 의료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사실상 2년 넘게 중단돼 온 보건의료 지원 사업이 재개될 지 주목됩니다.

앞서 류 장관은 지난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구체적으로 영유아와 의료, 치료 지원사업을 꼽았습니다.

한국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대북 의료 지원 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민간단체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는 지난 25일 평양 만경대어린이종합병원에 들어갈 시약과 X-ray장비 등 7천4백만원 상당의 물품 반출 승인을 통일부에 신청했습니다.

북한 어린이 의료 지원 사업을 해온 어린이어깨동무도 지난 25일 후원행사를 열고, 2년 넘게 보류됐던 남포소아병원 의료품 지원을 위한 모금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어린이어깨동무는 한국 정부가 물자 반출을 허용하면 오는 12월까지 남포소아병원에 병상과 의약품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 단체 관계자는 5.24 조치에 따라 1억원 상당의 수액 셋트와 영양식 원료 등이 유효기간이 지나서 폐기처분됐다며 의료장비 반출이 조속히 이뤄져 북한 아이들을 도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어린이를 위한 B형 간염 백신 사업을 추진해온 독일카리타스도 지난해 말 이후 중단됐던 백신 사업(4,5단계) 재개를 위해 통일부와 막바지 협의 중입니다.

독일카리타스는 당초 보건복지부의 예산을 지원 받아 올해 북한 어린이 120만 명을 대상으로 B형 간염 백신접종을 할 예정이었으나 5.24 조치에 따라 물자 반출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009년 4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기초 의약품 등 최소한의 긴급구호성 물자를 제외하고 물자 반출을 금지해오다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 이후 방역물품과 의약품 등에 한해 선별적으로만 허용해왔습니다.

한국의 보건복지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보건의료 부문 남북교류 사업비 (17억원) 가운데 9월 현재까지 집행된 예산은 1.3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