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한식 교수, “카터, 김정일 국방위원장 만날 듯”


최근 북한을 다녀온 미국의 북한 전문가인 조지아대학의 박한식 교수는 이달 말 방북하는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오바마 대통령의 메시지를 갖고 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한식 미국 조지아대 석좌교수는 오늘(8일) 서울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카터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박 교수는 “카터 전 대통령이 오바마 대통령의 승인 없이는 북한에 안 가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의 방북 승인이 있었고 그의 구두 메시지를 갖고 갈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해 8월 방북 했던 카터 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북측에서 미리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줬기 때문에 김 위원장이 의도적으로 피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교수는 또한 이번 방문에서 북한 사람들이 김정은 후계 문제에 대해선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면서, “장군님이 건재한데 왜 자꾸 그러냐”는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습니다.

김일성 주석이 권력을 아들에게 물려준 것에 대해서는 100% 김정일 위원장의 자질과 능력 때문이지 세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서는 남측의 도발이라는 주장을 되풀이 했으며 북측의 한 군 교관은 “평화를 하든가 화끈하게 전쟁을 해버리던가”라고 말했다고 박 교수는 전했습니다.

또 책임 있는 북측 관계자는 “미국이 개성공단에 투자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평양 고려호텔에 머무는 동안 처음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했고 북측 관계자들끼리 휴대전화로 통화했다”면서 “북한이 컴퓨터와 통신기술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