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김정일 위원장 사망 - 북한관영 언론 보도


2010년 10월 25일, 중국 중앙 군사위원회 대표들을 환영하는 김정일 위원장 (앞줄 가운데. 왼쪽에서 두번째가 김정은)
2010년 10월 25일, 중국 중앙 군사위원회 대표들을 환영하는 김정일 위원장 (앞줄 가운데. 왼쪽에서 두번째가 김정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 69세를 일기로 사망했다고 북한 관영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증급성 심근경색과 심장쇼크 합병으로 사망했다고 19일 보도했습니다.

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일 동지의 질병과 서거원인에 대한 의학적 결론서' 제목의 보도를 통해 "겹쌓인 정신육체적 과로로 지난 17일 야전열차 안에서 중증급성 심근경색이 발생되고 심한 심장성 쇼크가 합병됐다"며 "발병 즉시 모든 구급치료 대책을 세웠으나 17일 오전 8시30분에 서거했다"고 전했습니다. 통신은 이어 “18일 진행된 병리해부 검사에서 질병의 진단이 완전히 확정됐다”고 덧붙였습니다. 국제 언론들도 김 위원장의 사망 소식을 긴급 뉴스로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김정일 위원장이 세째 아들 김정은에게 권력 승계를 추진하는 가운데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2008년 뇌졸증을 일으킨 후 건강이 악화된 김 원장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편 한국의 연합 통신은 한국군이 비상체제에 돌입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김정일 사망 소식이 전해진 직후 위기조치반 및 작전부서 관계자들이 긴급 소집해 경계태세 강화 방안을 논의한 뒤 비상경계태세 강화조치를 하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