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코트디부아르 그바그보 대통령, 와타라 전 총리진영에 반격


코트디부아르에서 궁지에 몰려 얼마 버티지 못할 것 같았던 로랑 그바그보 현직 대통령 진영이 전세를 만회하면서 오히려 알라산 와타라 전 총리 진영을 반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 봅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은 국제적으로 대선 당선자로 인정받는 와타라 진영의 포위속에 사면으로부터 공격을 받는 가운데 아비장 대통령 관저 지하 대피소에 머물며 계속 버티고 있습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에 충성하는 병력은 대통령 관저가 있는 코코디 주택지역 일대를 와타라 전 총리 지지병력의 공격으로부터 지켜냈습니다. 그바그보 진영 병력은 오히려 아니라 반격에 나서 아비장의 다른 일부 지역을 탈환했습니다.

유엔 평화유지군 담당, 알랭 르로이 유엔 사무차장은 반격중인 그바그보 지지 병력이 와타라 전 총리가 머물고 있는 호텔 가까이 접근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은 지난 5일, 항복 협상을 하는 척 시간을 끌며 전열을 재정비하고 무장을 강화해 온 것이 분명하다고 르로이 사무차장과 미국 국무부가 함께 지적했습니다.

The forces of Mr. Gbagbo have since that time

그바그보 대통령 휘하 병력이 아비장의 시내 중심지, 플라토 지역과 대통령 관저가 있는 주택지역을 다시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바그보 대통령 지지 병력은 지난 주 항복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아비장의 두 지역을 장악한 가운데 와타라 전 총리 진영이 본부로 삼고 있는 골프 호텔 인근까지 접급하고 있었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와타라 전 총리 진영의 병력이 코트디부아르 서부 라이베리아 접경지역 두에쿠에에서 그바그보 대통령 진영을 몰아내는 과정에서 중대한 인권침해 행위를 자행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국제 인권단체 휴먼 라이트 워치는 와타라 진영 병력이 두에쿠에 지역에서 지난 달 말께 주민 수 백 명을 살해하거나 성폭행을 자행하고 마을에 불을 질렀다고 지적했습니다. 휴먼 라이트 워치는 또 그바그보 대통령 진영도 북부 지역에서 남녀와 어린이 1백 명을 살해하는 등 잔혹행위를 자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에 충성하는 병력은 와타라 전 총리가 유엔 평화유지군 병력 3백 명의 보호를 받으며 머물고 있는 골프 호텔을 박격포로 공격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바그보 대통령 정부의 아후아 돈 멜로 대변인은 와타라 진영의 호텔을 정부군측이 공격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습니다. 돈 멜로 대변인은 지난 주 와타라 진영과 유엔 평화유지군의 공세에 프랑스군이 합세한 것을 야만적인 공격이었다고 비난하고 코트디부아르 국민들은
프랑스군에 저항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목격자들은 정부군이 와타라 진영 호텔을 공격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프랑스군과 유엔 평화유지군은 지난4일, 헬리콥터들을 동원해 그바그보 대통령이 있는 관정 영내와 병영의 중무장 진지들을 공격했습니다. 프랑스군과 유엔 평화유지군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와타라 진영은 그바그보 대통령을 지하 대피소로부터 몰아내지 못한 채 아비장 시의 다른 지역들을 장악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