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AU, 코트디부아르 특별 위원회 구성 예정


지난해 결선투표에서 승리한 공화당(RDR)의 알라산 와타라 대통령 당선자

지난해 결선투표에서 승리한 공화당(RDR)의 알라산 와타라 대통령 당선자

아프리카 대륙의 최고 안보기구가 5개국 정상들로 이뤄진 위원회를 구성해, 코트디부아르의 정쟁 사태에 대한 구속력 있는 해법을 도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입니다.

아프리카연합 평화안보위원회에 참여한 각국 정상들은 코트디부아르의 정치적 위기 사태에 대응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에서 지난해 11월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 이후, 로랑 그바그보 대통령이 알라산 와타라 당선자에게 권력 이양을 거부하면서 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양측 지지자들 간 충돌로 최소 260명이 숨지고 2만 9천 여명이 유혈사태를 피해 라이베리아로 피난했습니다.

밤 늦게까지 진행된 토의 끝에 아프리카연합의 장핑 집행위원장은 코트디부아르 사태에 대해 법적 구속력을 가진 해법을 도출할 고위급 위원회가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누레딘 메즈니 아프리카연합 대변인이 구체적인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The panel will be composed of at the level of

메즈니 대변인은 “각국 수반으로 구성된 위원회는48시간 이후 발표될 것이며, 전문가들이 보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위원회는 현 사태를 평가하고 아프리카연합과 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 ECOWAS의 결정들을 기반으로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메즈니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메즈니 대변인은 아프리카 5개 국가의 수반들 외에 아프리카연합과 서아프리카경제공동체 대표들이 위원회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he panel will conclude its work within a

메즈니 대변인은 위원회가 한 달 내로 해법을 도출할 것이며, 이는 아프리카 연합이 채택해 코트디부아르의 모든 당사자들에 대해 구속력을 가지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의 분쟁 당사자들이 이 같은 아프리카연합 평화안보위원회의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은 앞서 라일라 오딩가 케냐 총리의 중재를 거부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당시 아프리카연합에 의해 중재자로 임명됐었습니다.

오딩가 총리 또한 28일 열린 아프리카연합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코트디부아르의 분쟁 당사자들이 직접 대면해 협상하도록 각국 수반들의 강력한 협조를 부탁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한편 아프리카에서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뒤엎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te d’Ivoire symbolizes the great tragedy that

오딩가 총리는 “코트디부아르는 아프리카에 닥친 처참한 비극을 상징한다”며 “현직 지도자들이 선거에서 패배해도 권력을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특히 코트디부아르의 경우에는 국내적으로, 지역적으로, 국제적으로 선거 결과에 대해 일치된 의견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권력 이양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사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2007년 케냐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지만, 음와이 키바키 대통령과의 권력 분점 협상 끝에 총리로 낙점됐습니다.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도 선거에서 명백히 패배했지만, 협상을 통해 권력을 유지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이러한 협상이 민주주의를 파괴한다고 지적했습니다.

Africa will never have a stable political base

오딩가 총리는 아프리카 대륙이 선거에서 패배한 뒤 권력을 이양하는 민주주의 문화를 정착시키지 않으면 절대로 안정적인 정치적 기반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딩가 총리는 선거가 의미 없어지고, 민주주의는 퇴색하며, 미래는 광범위한 불안정과 동요로 얼룩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8일 열린 아프리카연합 평화안보위원회 회의에 5개국의 정상들이 참여했습니다.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 제이콥 주마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굿럭 조나단 나이지리아 대통령과 나미비아 그리고 모리타니아의 지도자들이 참여했습니다.

또 아프리카연합의 장핑 집행위원장도 코트디부아르 사태에 대한 특별 위원회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