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세계 이슬람 기업인 회의 개막


전세계 50 여개 이슬람국가 출신 250여명 이슬람 기업인과 투자자 그리고 학계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이곳 워싱턴에서는 26일 사상 초유의 이례적인 회의가 개막되었습니다. ‘대통령 기업정신 정상회의’ 가 이틀 일정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미국은 세계 전역 이슬람교 국가들의 사업 활동과 기업가 정신을 지원하고 그 중요성을 전면에 부각시킬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대부분 이슬람교 국가들인 50여개국 출신 사업가들과 금융계와 학계 인사들과 정부관리등 2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특별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대통령 기업정신 정상회의’ 로 이름부쳐진 이번 회의는 미국과 이슬람권 사이의 기업관계를 증진한다는 취지로 열린 것입니다.

게리 로크 상무장관은 이번 회의 개막연설에서 미국과 이슬람권을 연결하는 것은 곧 기업가 정신이며 기업가 정신이야 말로 변화를 위한 강력한 힘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경제의 성장을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며, 그 혁신적 기상은 곧 이번 회의에 참가한 기업인들로 부터 나온다고 로크 장관은 치하했습니다.

이틀 일정의 이번 회의는 지난해 6월 이집트 수도 카이로에서 행한 연설중에 오바마 대통령이 이슬람권 국가들과 미국과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겠다고 한 약속을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경제 발전을 위해, 오바마 대통령은 인구의 대다수가 이슬람 교도들인 국가들의 기업인들과 협력할 새로운 기업계 자원봉사대를 창설할 것이라고 선언했었습니다. 그 약속의 일환으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과 이슬람국가들의 기업계 지도자들과 민간 재단 그리고 사회적 기업가들 사이의 유대관계를 강화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업정신 정상회의를 개최할 것임을 약속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언급한 사회적 기업가란, 사회적 병폐를 일찌감치 감지해 그 병폐를 없애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혁신적 기업정신을 소유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미국무부 대변인, 제이 피 크롤리 공보차관보는 회의개막에 앞서 이번 회의의 주역은 정부관리들이 아니라 사회변화를 일으키는 기업가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슬람권의 가장 개척자적인 기업계 인사들과 사회적 기업가 275명이 이번 회의에 참석할 것이고 이들은 세계 5대륙, 55개국 이상 을 대표할 것이라고 크롤리 공보 차관보는 밝혔습니다. 이들의 나이는 20세에서 70세 까지 광범위한 연령층이라는 사실에 크롤리 차관보는 주목하고 지리적 , 성별 또 전문분야 측면에서 다양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습니다.

또 종교적 다양성도 주목을 끄는 대목입니다. 미국관리들은 참가자들 대부분이 이슬람 교도가 대다수를 이루거나 많은 이슬람교 소수인종이 거주하는 국가 출신이긴 하지만 모두가 이슬람교도들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슬람교 지역사회를 위한 특사인 ‘파라 판디스’ 씨는 사람들을 자유케 하는 소중한 도구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꿈이나 사업구상을 실제로 이루기 위해 정부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곧 기업가정신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판디스 씨는 이번 정상회의가 참가자들에게 소중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재단법인이나 대학교 또는 실제 기업인이건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이 효과가 검증된 미국 최고의 자원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입니다.

이번 참가자들은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서를 제출했거나 다른 사람들의 지명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선발되었습니다. 회의 주최측은 이번 회의에서 이루어진 연계망을 토대로 기업가들을 지원하는 것은 현지 미국 대사관의 몫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무부 대변인, 크롤리 공보차관보는 이번 정상회의는 국제 포용정책에 대한 미국의 접근방식과 이슬람국가 주민들과 동반자 관계를 이룩하는 미국의 방식이 바뀌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말합니다.

이번 정상회의는 지금까지 볼수 없었던 행사라는 것입니다. 미국의 역대 대통령이나 국무장관등 누구도 이런 종류의 회의를 구상하고 개최한 일이 없다고 크롤리 차관보는 강조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국제 개발처, USAID 의 라지 샤 처장외에 백악관과 국무부 고위 관리들이 참석합니다.

이번회의는 분과별 토론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산 확보 방식, 창업을 꿈꾸는 미래 기업가를 위한 개별 지도, 기업가 정신을 자극하거나 좌절시키는 문화적 요인 검토, 또 기업가 정신을 통해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안등 다양한 주제들이 다루어 질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