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의 우라늄 반출, 유엔 제재에 어떤 영향 줄지 관심


이란이 농축 우라늄 상당량을 터키로 반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는 서방 국가들이 지난해 핵 협상에서 이란에 제시한 방안과 비슷한 조치인데요. 앞으로 서방측의 대 이란 제재 노력에 어떤 영향을 줄 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조은정 기자와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이란이 새로운 핵 연료 교환 방안에 합의했죠?

답) 예. 이란은 자국이 보유하고 있는 3.5%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 1천2백kg을 터키로 반출하기로 브라질, 터키와 합의했습니다. 이란이 반출한 우라늄은 20% 농도로 추가 농축된 뒤 원자로 가동에 필요한 연료봉으로 만들어져 이란에 전달될 계획입니다.

) 우라늄이 터키에 언제 반출될 예정입니까?

답) 이란은 1주일 내로 합의 내용을 국제원자력기구 IAEA에 통보할 예정입니다. IAEA 회원국들이 합의안에 동의할 경우에는 1개월 안에3.5%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 1천2백kg을 터키로 반출할 계획입니다. 마누셰르 모타키 이란 외무장관의 말을 더 들어보시죠.

Further details of the exchange will be elaborated through a written agreement and proper..

모타키 외무장관은 “비엔나 그룹과의 적절한 조정을 통해 우라늄 반출 계획의 세부 사항을 문서로 작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비엔나 그룹은 IAEA, 미국, 러시아, 프랑스를 지칭하는 말이죠.

답) 그렇습니다. 이 외에도 영국, 중국, 독일 등이 함께 이란 핵 협상에 참여해 왔는데요. 이란은 지난해 10월 제네바에서 이들 6개국과 우라늄 반출 문제에 대해 이미 합의한 바 있습니다.

) 당시 어떤 합의가 있었습니까?

답) 당시 서방국가들은 이란이 보유한 3.5%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 약 1천2백 kg을 러시아로 반출한 뒤 프랑스가 이를 연료봉으로 재가공해 되돌려 주는 방안을 제시했었습니다. 이란은 이 같은 방안에 합의했다가, 수용을 보류하고 몇 달에 걸쳐 이런 저런 새로운 조건을 제시하는 등 시간을 끌어왔습니다.

) 이란이 합의 사항을 이행하지 않자 서방 국가들이 이란에 4차 제재를 부가하는 조치를 논의하기 시작했군요.

답) 예. 그 와중에 이란은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들인 터키, 브라질과 새로운 협상을 벌였습니다. 이들 두 국가들은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반대하며 중재에 나섰고요.

) 그 결과로 도출된 이번 합의안에 대해 국제사회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우선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 EU 외교, 안보정책 대표는 합의안에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동시에 “합의안이 이란 핵 프로그램으로 야기된 문제들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없으며 제재 논의 또한 중단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외무부도 성명을 통해 “이란은 자국의 핵 프로그램이 평화적인 용도라는 주장을 입증해야 하며, 그 전에는 이란에 대한 제재 논의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서방 국가들이 제안한 대로 우라늄을 해외에서 농축하기로 이란이 합의했는데도 이같이 강경한 반응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 이란은 지난 10월 서방 국가들과 우라늄 해외 반출에 합의했었죠. 하지만 그 이후 올해 2월에 자체적으로 농축 우라늄 농도를 3.5%에서 20%로 끌어올리는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처음 합의가 이뤄졌을 때와 비교해 자체 우라늄 농축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긴 것이죠. 미국의 로버트 깁스 백악관 대변인도 17일 이란이 여전히 순도 20%의 우라늄 농축을 계속하겠다고 밝힌 점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 서방 국가들이 이란의 자체적인 우라늄 농축을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이죠?

답) 이란은 나탄즈 핵 시설을 통해 3.5% 농도의 농축 우라늄을 생산했고, 이를 또 20%로 변환하는 작업에 착수했다고 지금까지 밝혔습니다. 사실 핵 무기 제조에 사용되는 우라늄은 90% 농축 돼야 하는데 반해 이란이 생산하고 있는 우라늄은 이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죠. 하지만 서방 국가들은 이란의 우라늄 농축 능력이 언젠가 핵무기 제조에 악용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 서방국가들이 이란이 새롭게 합의한 핵 반 출안을 즉각 거부하지는 않으면서도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군요.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000 기자와 함께 이란이 우라늄을 터키에 반출하기로 합의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