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재해에 취약한 인도네시아, 지진, 화산폭발로 또 수난


이재민 수용소의 인도네시아 노인

이재민 수용소의 인도네시아 노인

인도네시아가 다시 지진과 화산 폭발로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짓궂은 날씨까지 겹쳐 인명 구조와 지원에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우선 지금까지의 피해상황을 살펴볼까요?

답) 인도네시아 당국은 오늘(28일) 현재 강진으로 인한 쓰나미와 화산 폭발로 사망자만 340 명, 실종자 372명, 그리고 수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자들은 아직 확인하지 못한 지역이 많기 때문에 사상자와 피해 규모는 더 늘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 강진이 발생한 것도 큰 재난인데, 지진해일에 화산까지 폭발했습니다. 그야말로 사면초가에 빠진 참 어려운 상황인데요. 이번 재난이 발생한 경위를 좀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답) 현지 시각으로 지난 25일 밤 인도네시아 서부 수마트라섬 먼따와이 군도에서 규모 7.7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지진해일 쓰나미가 발생해 인근 섬들을 덮쳤습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최고 3미터에서 6미터 높이의 파도가 섬들을 강타했습니다. 이 지역 가옥들이 대부분 대나무로 지어졌기 때문에 많은 집들이 파손돼 피해가 커졌다고 인도네시아 당국자들은 밝혔습니다.

문) 화산 폭발은 어디에서 발생한 겁니까?

답) 인도네시아 최대의 화산 활동 지역인 자바섬 중앙의 머라삐 화산에서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이 폭발로 지금까지 30여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국자들은 화산이 추가로 폭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문) 화산 폭발에 대한 경고가 없었습니까?

답) 지역 당국의 경고를 주민들이 무시해 화를 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국은 화산 인근 10 킬로미터 반경에 사는 주민들에게 앞서 최고 긴급 수위인 적색 경보를 발령하고 대피령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오전에 날씨가 개자 주민들은 화산이 폭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 대피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국 이날 저녁에 갑자기 화산이 폭발하면서 사상자가 많이 발생한 겁니다. 이 때문에 조기경보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 지진이 발생한 지역과 화산 폭발 지역이 가깝습니까?

답) 아닙니다. 적어도 1천 200 킬로미터 이상 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두 지역 사이의 연관성을 낮게 보고 있습니다.

문) 구호 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답)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이 동남아 순방을 중단하고 어제(27일) 귀국해 구호 상황을 직접 챙기고 있습니다. 또 국가비상사태도 선포했습니다. 하지만 궂은 날씨와 높은 파고 때문에 피해지역 접근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수마트라 섬에서 재난지역인 먼따와이 군도까지는 정상적인 날씨에도 뱃길로 10시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어제도 구호품을 싫은 적십자사 소속 선박 등 여러 선박들이 높은 파도 때문에 회항을 해야 했다고 당국은 밝혔습니다.

문) 피해지역에 있는 많은 건물과 도로가 파손됐다고 하는데, 구호품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고, 참 난감한 상황이네요

답) 그렇습니다. 인도네시아 적십자사는 당장 식수와 음식, 담요, 의료품들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런가 화면 화산이 폭발한 머라삐 화산 지역에서는 화산재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집을 떠나 대피한 4만 명의 주민들이 당장 묵을 대피소가 필요하고, 호흡 중 화산재의 흡입을 막기 위한 얼굴 마스크와 마실 수 있는 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당국은 밝혔습니다.

문) 6년 전에 인도네시아를 덮친 악몽이 되살아나는 것 같군요.

답) 네, 2004년 12월 26일었죠.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부 지역에서 규모 9.1의 강진이 발생해 엄청난 지진해일-쓰나미가 인도양 연안의 국가들을 덮쳤습니다. 당시 14개 나라에서 무려 22만 5천명 이상이 희생됐습니다. 이 가운데 15만 명의 사망자가 인도네시아의 반다 아체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이 후에도 크고 작은 지진들이 발생해 많은 인명이 희생됐습니다. 작년 9월에도 강진이 발생해 1천명 이상이 숨졌죠.

문) 왜 이렇게 인도네시아에서 강진이 자주 발생하는 겁니까?

답) 인도네시아 북서부 수마트라가 지각판이 서로 충돌하는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표면은 서로 다른 지각판들로 형성돼 있고 지각판은 모두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인도네시아가 밀도가 높은 호주 지각판과 유라시아 지각판이 충돌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어 지진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림을 좀 더 크게 그려보면 인도네시아는 환태평양 지진대의 일부에 속해 있습니다. 환태평양 지진대는 여러 지각판의 경계선에 위치해 있어서 지진과 화산활동이 매우 잦습니다. 이 곳에서 전 세계 지진의 90 퍼센트가 발생하는 거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