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에이즈 확산 방지노력 성과 거둬


후천성 면역결핍증, 에이즈의 확산을 막기 위한 인도 당국의 노력이 결실을 거두고 있습니다. 에이즈 확산이 진정되고 있고, 지역에 따라서는 환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연호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후천성 면역결핍증, 에이즈에 대해서 알아보죠. 어떤 병입니까?

답) 에이즈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HIV라고 부르는데요,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생기는 병입니다. 바이러스가 우리 몸 안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항체를 파괴하거나 약화시켜서 각종 감염 질환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에이즈에 걸리면 감기 같은 가벼운 증세가 폐렴으로 악화돼서 목숨을 잃는 경우 많습니다. 에이즈는 보통 성관계나 수혈을 통해 감염되고, 산모가 에이즈에 걸리면 뱃속의 아기도 감염됩니다.

) 에이즈, 상당히 무서운 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인도에 에이즈 환자들이 많이 있다구요?

답) 그렇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나이지리아에 이어서 에이즈 환자 수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습니다. 인도 당국은 환자수가 2백 5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어린이 에이즈 환자만 5만 명 이상인 것으로 인도 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 에이즈 환자에게서 태어난 어린이들입니다.

) 인도에 이렇게 에이즈 환자가 많은 이유는 뭡니까?

답) 무엇보다 에이즈에 대한 인식이 너무 낮기 때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처음 에이즈 환자가 발견된 건 24년 전인 1986년입니다. 당시 이 병이 얼마나 무서운 병이고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국민들이 너무 몰랐던 거죠. 너무 가난해서 치료약을 사먹을 수 없는 환자들이 많은 것도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사정이 이렇다면, 에이즈를 퇴치하기 위한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답) 인도 당국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장기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습니다. 에이즈는 주로 매춘부나 트럭 운전사들, 떠돌이 노동자들 사이에서 많이 전염되고 있는데요, 이들을 겨냥해 홍보와 교육을 집중적으로 하고, 진료소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이즈 검사와 상담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도 확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부터 민간단체들과 손잡고 시작한 ‘빨간 리본 특급열차’운동도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 ‘빨간 리본 특급열차’운동, 어떤 운동인지 궁금합니다.

답) 철도를 이용해서 에이즈 계몽과 퇴치 사업을 벌이는 운동입니다. 인도는 철도 역사가 1백 50년이 넘기 때문에 철도가 전국적으로 잘 발달돼 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농촌 지역 곳곳을 돌면서 에이즈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예방 방법도 알리고 있는 겁니다. 민간단체 ‘아쌈 에이즈 통제사회’의 라키 차크라보르티 부소장의 말입니다.

“So many people...”

많은 사람들이 이 특급열차를 둘러보고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는 겁니다. 평소 에이즈에 관해 궁금했던 점들을 물어보는 사람들도 있고, 상담이나 검사를 해달라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 열차 안에 장비나 시설을 갖추고 있나 보군요?

답) 네. 열차 자체가 움직이는 교실이자 전시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곱 량으로 이뤄진 이 열차에는 에이즈에 관한 홍보자료를 볼 수 있는 영상시설이 설치돼 있고, 강의실도 갖춰져 있습니다. 에이즈 검사와 상담을 위한 칸도 별도로 마련돼 있습니다.

) 인도 당국이 에이즈 예방과 퇴치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은데, 성과가 있습니까?

답) 인도의 에이즈 환자는 주로 남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났는데요, 남부 지방에서 상당한 성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엔 에이즈계획 (UNAIDS) 뉴델리 사무소 아사 앤드슨 소장의 말입니다.

“We can say that the epidemic...”

인도에서 에이즈 확산이 진정되고 있고, 환자 수가 줄고 있는 지역도 있다는 겁니다.

) 하지만 에이즈 환자가 2백만 명이 넘는 현실을 감안해 보면, 앞으로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 같은데요?

답) 물론입니다. 에이즈 환자가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나는 건 일단 막았지만, 홍보와 예방, 그리고 치료는 계속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주사기를 통한 마약 투약자들과 남성 동성연애자들 사이에서 에이즈가 퍼지고 있어서 이들이 중점 관리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도 당국이 에이즈 퇴치에 적극 나서면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소식,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