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인권단체들, 유엔에 북한 정치범 수용소 조사 청원서 제출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국제사면위원회)과 휴먼 라이츠 워치 등 국제 인권단체들이 주축이 된 북한 반인도범죄 철폐 국제연대, ICNK가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유엔 차원의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유엔에 제출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인권단체들의 국제연대인 북한 반인도범죄 철폐 국제연대, ICNK는 3일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유엔 차원의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유엔에 제출했습니다.

북한 정치범수용소에 대한 조사 착수를 위한 청원서가 유엔에 제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청원서는 유엔 임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과 11개 관련 특별보고관들에게 전달됐습니다.

국제사면위원회와 휴먼 라이츠 워치, 국제인권연맹이 주축이 된 ICNK는 이날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원서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ICNK는 청원서에서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서 강제 노역과 고문과 공개처형 등으로 40만 명의 북한 주민들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제 유엔이 직접 나서 정치범 수용소 내에서 자행되는 인권 탄압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북한인권특별보고관 개인이 조사하는 수준으로는 북한 인권 상황이 개선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유엔 산하에 북한의 인권 유린 실태를 조사하는 위원회를 만들 것을 촉구했습니다.

[녹취: ICNK 법률 고문인 제러드 겐서 변호사] “The investigation should include having this special procedure…”

“ICNK 법률 고문인 제러드 겐서 변호사는 기자회견에서 UN차원에서 정치범 수용소를 직접 방문해 수용소의 규모와 실태를 조사하고, 권고안을 만들어 북한 당국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배상하도록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또 정치범 수용소 출신 탈북자인 신동혁씨와 강철환씨의 청원서를 유엔 내 임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에 별도로 제출했습니다.

ICNK는 청원서 제출은 유엔 내 모든 인권기구들이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 문제를 다루도록 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은 현재 북한의 6개 정치범 수용소에 15만 4천여 명이 수감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정치범 수용소는 평안남도 개천, 북창, 함경남도 요덕, 함경북도의 화성, 청진, 회령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그러나 정치범 수용소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