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미 연방정부 폐쇄 임박


문;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도 노시창 기자와 함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거의 모든 신문들이 미국 연방정부 예산 협상 문제를 머리기사로 싣고 있습니다. 어제 즉 6일 저녁 늦게 백악관에서 열린 회동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는데요, 워싱턴 포스트부터 살펴보죠.

답; 이 신문 인터넷 판은 오바마 대통령이 정부 폐쇄에 대해서는 변명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어제 저녁 백악관에서는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의 해리 리드 상원 원내대표, 야당인 공화당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또 한차례회동을 했지만 합의 도출에는 실패했습니다. 8일, 즉 금요일 저녁까지 예산안이 합의가 안되면 연방정부의 재정지출이 중단되기 때문에 미국은15년 만에 또 한차례 연방정부 폐쇄사태를 맞게 됩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이곳에 있는 국립 동물원 입구 사진을1면에 커다랗게 싣고 있습니다. 팬다 곰 그림이 있는 대형 포스터가 걸려 있는 사진인데, 정부가 문을 닫으면 이 동물원도 문을 닫아야 된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가 폐쇄될 때 미치는 영향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답; 전국적으로 영향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연방 기관들은 어제 부로 폐쇄시의 업무 계획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백악관 직원까지 포함해서 많은 공무원들이 일을 나오지 못하게 되는데 그 수가 약 80만명에 달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 기관의 각종 인터넷 웹사이트도 작동을 하지 않게 돼 각종 정보제공이나 민원업무가 중단됩니다.

워싱턴 디시의 경우는 쓰레기 수거에서부터 토요일 있을 예정인 벗꽃 축제 시가행진이 취소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리비아 사태를 보도하면서 가다피 군이 인간 방패를 이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기사 내용 간단히 알아보죠.

답; 무아마르 가다피 파 군 지휘관들은 탱크와 야포들을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숨겨놓음으로써 나토의 공습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외교관들이 6일 전한 내용들입니다. 이런 사태로 나토 공군기들은 타격할 수 있는 표적이 제한을 받고, 반군들로부터는 나토가 제대로 공격을 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실험적인 줄기세포 치료를 받은 환자가 얼굴을 들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소식도 간추려 주시죠.

답; 인간배아줄기세포로 만든 약을 척추마비 환자에게 투입했다고 과학자들이 발표한 지 6개월 후, 이 치료를 받은 환자가 신원을 들어냈다는 보도입니다. 올해 21살의 알라바마 주 간호대학 재학생인 티모시 아친슨 양이 워싱턴 포스트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상태가 양호하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인간배아줄기 세포 이용은 윤리적으로 의학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는 문제여서 큰 관심거리인데, 처음 시도된 치료에서 아직까지 그 결과가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문; 뉴욕 타임스 살펴보겠습니다. 이 신문도 미국의 예산 문제에 관한 여러가지 기사들을 싣고 있습니다. 연방 기관들이 폐쇄에 대비하는 가운데 미 국방장관은 정부 폐쇄시 군인들의 봉급도 지불이 늦어질 것이라고 말했다는군요?

답; 그렇습니다.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이 바그다드를 방문하는 도중 군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그같이 말했다는 보도입니다. 정부 폐쇄로 늦어진 봉급은 정상화될 때 전액 소급 지불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리비아 반군의 이야기도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반군 요원들이 용감하기는 하지만 군대의 체제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벵가지에 있는 한 젊은 반군 요원이 유탄발사기를 막 발사하려고 하자 한 연륜 있는 요원이 발사를 중단하라, 적에게 이쪽의 위치만 노출시켜 반격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를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그 젊은 병사가 “아무도 나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못한다, 나는 37일동안이나 싸워왔다”고 소리치며 말을 듣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기자의 목격담입니다. 이 처럼 리비아의 반군은 열정으로만 모였지 군대의 체제를 갖지 못한 집단이라는 분석기사입니다.

문; 이 신문은 생물 연료 개발로 세계의 식량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기사도 상세히 전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로스 엔젤레스 타임스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여러 신문이 일본의 지진 피해, 방사능 오염 등을 보도하고 있는데요, 이 신문은 일본의 오염된 물 정화에는 수십년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내용 간단히 살펴보죠.

답; 고도로 방사능에 오염된 수백만 갤런의 물이 얼마나 안전하게 방류가 됐는지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도쿄 원전에서 냉각수로 사용한 오염된 물은 천 500만 갤런인데, 지금도 하루에 수십만 갤런씩이 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엉청난 양을 어떻게 정화하느냐가 새로은 도전이라는 것입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이런 규모의 사건을 경험해본 적이 없다고 털어놓고 있다고 합니다.

문; 다음에는 유에스 에이 투데이 살펴보겠습니다. 정부가 문을 닫으면 위기에 처하게 되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꼽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세금환불, 주택 구입 융자, 국립공원, 워싱턴 디시의 쓰레기 수거 등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문; 이 신문은 또 미국의 주택 시장이 회복을 하기는 아직도 어렵다는 특집기사를 싣고 있는데요, 이 내용도 요약해 주시죠.

답; 전국적으로 미국의 집값은 2006년에 비해 평균 32%가 떨어졌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올해에도 최소 5%가 더 내려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올해 집값이 바닥을 친다 해도 미국의 주택가격이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수준으로 오르기에는 앞으로도 여러 해가 걸릴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