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온난화로 2055년까지 생물 25% 멸종 전망


지구가 점차 더워지는 지구온난화로 지구상 동식물이 하나 둘 씩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현재대로라면 오는 2055년에는 지구 생물의 25%가 멸종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생물 다양성과의 함수 관계를 살펴봅니다.

문) 유엔 기후변화 총회가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끝났지요?

답) 네,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 제16차 총회가11일 막을 내렸습니다. 관측통들은 이번 총회에서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온실가스 배출 등 핵심 쟁점을 해결하지는 못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한 마디로 ‘절반의 성공’에 끝났다는 얘기군요. 그런데 지구온난화로 동식물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면서요?

답)그렇습니다. 전문가들은 지구가 점차 더워지는 지구온난화가 지금처럼 계속될 경우 2055년에는 지구상에 사는 동식물 25%가 멸종될 것이라고 경고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문)동식물 25%가 앞으로 45년 안에 사라진다니 생각만해도 끔직한 일인데,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답)네, 미국 하버드대학의 에드워드 윌슨 박사는 세계적인 생물학자인데요. 윌슨 박사에 따르면 지구상 동물 중에 1만8천종이 멸종위기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조류의 10분의 1, 포유류의 5분의 1, 그리고 양서류의 3분의1이 멸종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윌슨 박사의 말을 직접 들어보시죠.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인데, 그동안 경제적 목적을 위해서 너무 많은 환경과 동식물을 파괴했다는 겁니다.

문)동식물이 이렇게 대량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배경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답)크게 두 가지 요인인데요. 하나는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 때문입니다. 지구상 인구는 오는 2050년에 9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인구가 자꾸 불어나다 보니 자연을 개발하게 되고, 이런 과정에서 생활의 터전을 잃은 동식물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문)남미의 아마존 정글이 그런 경우겠군요?

답)네, 아마존 정글이 좋은 사례인데요. 아마존의 열대우림은 각종 동식물이 많아 흔히 ‘지구의 허파’로 불립니다. 그런데 인간이 아마존 열대우림을 자꾸 개발하다 보니 동식물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한 전문가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아마존에서 매년 2만7천 종의 생물이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답)또 다른 요인은 무엇입니까?

답)지구가 점차 더워지는 지구온난화입니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가 1.5-2.5도 정도 더워지면 오는 2050년까지 지구상 생물 15-37%가 멸종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동물과 식물은 각자 자신에게 적합한 온도에 맞춰 살아가는데, 날씨가 더워지면 이를 견디지 못하고 멸종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문)인간과 함께 지구상에 수천만 년을 살아온 동식물이 사라진다니 참 슬픈 일인데요.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있나요?

답)과학자들은 최근 지구상에 남아있는 식물의 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야심찬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지구 식물 다양성 보존 재단’이란 기구는 최근 노르웨이 정부로부터 5천만 달러를 지원 받아 지구상의 각종 식물의 표본과 씨앗을 보존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들은 북극에 거대한 보존 장치를 마련하고, 여기에 각종 씨앗을 보관할 계획입니다. 이 단체의 책임자인 캐리 파울러 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캐리 파울러 국장은 야생에 있는 쌀과 밀, 콩 같은 식물종자가 1차 보존 대상이라며, 이처럼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는 종자를 비롯한 다양한 식물들을 보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멸종 위기에 처한 각종 식물의 씨앗과 표본을 보호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일 같은데요. 민간단체의 움직임 외에 정부 차원의 움직임은 없나요?

답)유엔은 지난 1992년 ‘생물다양성 국제협약’을 제정한 이래 그 동안 동식물 보존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유엔은 또 2010년을 ‘생물 다양성의 해’로 정하고 멸종위기 생물 명단을 발표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국의 비협조와 경제적 논리에 밀려 별다른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