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U, 4년간 북한 병충해 방제에 82만 유로 지원


지난 2011년 10월 북한 원산의 한 협동농장. (자료사진)
지난 2011년 10월 북한 원산의 한 협동농장. (자료사진)

유럽연합이 북한의 농작물 보호와 병충해 방제 사업에 지난 4년 간 82만 유로, 미화 110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럽연합이 북한에서 농작물 보호와 병충해 방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유럽의 정부간 기구, 농업생명과학센터(CAB International)에 지난 4년 간 82만 유로, 미화 약 110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유럽연합 원조개발협력청은 26일 ‘VOA’에 보낸 전자우편에서 농업생명과학센터의 관련 사업에 올해 미화 26만 달러, 2012년 49만 달러, 2010년 36만 달러를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에 본부를 둔 농업생명과학센터는 해충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줄여 농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북한 내 토양해충 퇴치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토양해충을 제거하는 천적 생산시설을 황해남도 안악군과 옹진군, 신원군에 설치했습니다. 또 북한 농민들에게 토양해충 퇴치와 관련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농업생명과학센터는 최근 북한의 쌀과 강냉이 등 농작물이 토양해충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다며, 많게는 농작물의 30퍼센트 이상이 손실을 입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구는 북한에서는 토양해충을 퇴치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병충해 방제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농업생명과학센터는 10년 전부터 북한의 연구기관들과 농업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