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집트 국제 선거참관단 거부


이집트 정부는 오는 28일에 실시되는 총 선거에 대한 국제참관단의 역할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선거를 외국 참관단이 감시하는 것은 국가주권에 대한 침해라는 게 주된 이유입니다. 이집트 정부는 국내 참관단 활동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이집트 당국은 국회 상원격인 슈라위원회의 지난 6월 선거 때 이집트 인권기구, EOHR의 선거참관을 허용했었지만 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이집트인권기구의 하페즈 아부 사아다 사무총장의 말입니다.

"We asked for 150 badges for our observers. They gave

참관단 요원 1백50명의 신분증을 당국에 요청했지만 20명만이 발급받았고 선거가 실시되지 않는 주지사 선거구역 내 참관 활동만 허용했다는 겁니다.

아부 사아다 사무총장은 무소속 후보와 야당 후보들이 부정과 협박, 사기로 기만당하는 것을 감시하려 했지만 허사였다고 지적했습니다. 선거 부정은 여러 가지 사례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투표함 무더기 표 채우기,투표조작, 구 유권자 등록 사용에 심지어 사망자까지 등록하는 등 온갖 수법이 모두 동원됐다는 겁니다. 그리고 선거감독위원회는 정부와 전혀 관련이 없는 인사들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이집트 정부는 또 출마자격을 입증할 증명서를 후보에게 발급하지 않고 야당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에 대해 신체적 협박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탄압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무슬림 형제단이라는 단체는 정당으로서 금지돼 있어 후보들을 무소속으 로출마시키고 있는데 최근 무슬림 형제단 선거운동원 수 백 명이 검거되고 경찰과의 충돌로 부상자들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은 거의 30년 동안 집권하는 가운데 최근 공정하고 신뢰받는 선거 실시를 또 다짐했습니다.

/// MUBARAK ACT (IN ARABIC) ///

무바라크 대통령은 집권, 국민민주당 당대회 연설에서 이번에 실시되는 의회 선거는 유권자들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며 이집트의 민주적 실천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무바라크 대통령 지지자들은 대통령의 말에 동조하고 있습니다. 친정부 신문의 카람 가브르 발행인은 민주적 절차를 확립하기 위해 국제적 참관단의 활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일축하고 있습니다.

GABR ACT (IN ARABIC) ///

이집트는 수 백 년 동안 민주주의를 실천해 왔다며 국제참관단은 필요치 않다는 것입니다. 이집트의 수 백 년에 걸친 민주주의 실천에 대해 많은 역사가들이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이집트 정부 관리들도 이집트 자체가 선거를 감시할 수

있다며 국제참관단 활동 문제는 국가 자존심의 문제라고 주장합니다. 이집트 외무부는 11월초에 이집트 선거 과정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 표명에 대해 미국은 이집트의 주권을 존중하지 않는 채 감독관 처럼 행동한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집트 인권기구의 하페즈 아부 사아다 씨는 그 같은 주장은 어처구니 없다고 일축합니다. 가나나 나이지리아 또는 수단 같은 개발도상국들은 물론 미국과 영국같은 선진국들도 국제 참관단을 환영한다고 지적합니다.

They think we keep our sovereignty

이집트 정부 당국자들은 나라의 주권을 지키기 때문에 국가 정책에 대한 외부의 개입을 거부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세계은행과 국제 통화기금 등의 경제적 개입은 용납하면서 선거감시는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사아다 씨는 지적합니다.

국제 선거 참관단의 역할이 배제되고 시민사회 단체들이 침묵당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야당세력은 언론매체들이 선거절차의 투명성을 부각하는데 일익을 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집트 정부는 최근 들어 일부 위성 텔레비전 방송국들의 면허를 일시 취소했습니다. 또 독자적인 언론인들은 해고당하고 그 동안 정부의 눈총을 받아온 일부 저명한 컴퓨터 블로거들은 투옥당한 상태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