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중.일 관계 회복 위한 3자 회담 제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고조되고 있는 일본과 중국의 긴장 관계를 완화하기 위해 미. 일. 중 3자회담을 갖자고 제의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30일 베트남의 하노이에서 폐막된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앞서 두 나라에 이 같이 제의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동중국해의 영유권 분쟁으로 긴장이 고조된 일본과 중국의 긴장 관계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두 나라에 대화를 제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9월 두 나라의 영유권 분쟁지역인 센카쿠 열도, 중국명 댜오위다오 해상에서 일본 해상 자위대가 중국 어선을 나포한 뒤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국제 전자업계는 중국 정부가 일본의 조치에 분노하며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희소성 물질인 희토류 금속의 수출을 차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는 그러나 이를 부인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으로부터 어느 나라에 대해서도 희토류 수출을 유예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약속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또 일본과 중국 당국에 이견에 대한 해법을 평화적으로 모색할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습니다.

“And we’ve recommended to both

미국은 이와 관련 두 나라를 초청해 폭넓은 사안들에 관해 외무 장관들과 논의하길 적극 원한다는 겁니다.

클린턴 장관은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별도로 두 나라 장관을 만나 이 같이 제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중국이 클린턴 장관의 제의를 검토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일본과 중국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 문제에 대해 미국은 어느 편도 아니라며, 그러나 센카쿠 열도는 미.일 안보조약의 적용대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입장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며 일본이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사실이 아닌 성명을 만들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29일 예정됐던 중.일 총리회담을 취소했습니다.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간 나오토 일본총리는 그러나 30일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 별도로 만나 두 나라 사이의 긴장 완화를 시도했습니다.

한편 클린턴 장관은 베트남이 유엔 고문방지협약에 서명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인권에 관한 미국과 베트남의 양자 대화가 가져온 열매라고 말했습니다.

“While the agreement..

미국은 베트남이 고문방지협약에 서명하는 것을 목격했으며, 이는 베트남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줬다는 겁니다.

클린턴 장관은 그러나 미국은 평화적 반체제 인사들에 대한 베트남 당국의 체포와 유죄 판결, 종교 단체를 겨냥한 공격, 인터넷 자유를 억압하는 검열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당국은 클린턴 장관의 방문 며칠 전 노동 운동가 3명에 대해 최고 9년의 징역형을 구형했으며, 부동산 문제에 대해 항의하는 가톨릭 신자들을 체포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베트남 관리들과 만나 인권 유린에 관한 구체적인 사안들에 관해 언급했다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베트남의 경제성장이 놀랍고 지속 가능한 인권의 개선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며, 두 나라가 여러 이견에도 불구하고 인권에 관한 대화를 계속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