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민주화 지수, 세계 최하위권'


북한이 전세계 개발도상국들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발전 정도를 측정하는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했습니다. 최원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독일의 비영리기구인 베텔스만 재단은 12일 발표한 ‘2012 베텔스만 변혁지수 보고서’에서, “북한이 정치 상황과 시장경제 종합 평점에서 10점 만점에 2점을 얻어 전세계 1백28개국 중 1백25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또 민주화 분야에서는 10점 만점에 2.6점, 시장경제 분야에서는 10점 만점에 1.39점을 얻어 1백28개 조사 대상 국가 중 1백27위를 기록했습니다.

베텔스만 재단은 보고서에서 “북한은 반대파를 용인하지 않는 전체주의 국가이며, 국민들의 정치 참여나 법치 등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또 지난 2008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뇌졸중을 앓은 후 김정은을 지도자로 옹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에 대한 통제가 한층 강화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은 지난 2009년 김정은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화폐개혁으로 물가가 올라 큰 혼란을 겪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어 북한 체제는 현재 한국 등 주변국들과 관계를 개선하고 경제를 발전시킬지, 아니면 또 다시 대남 도발을 하는 등 호전적으로 나아갈지 기로에 서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 1977년 설립된 베텔스만 재단은 2003년부터 2년에 한번씩 개발도상국들과 전환기 국가들을 대상으로 민주화와 시장경제 발전 정도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최원기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