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두만강 국제합작구' 추진키로


중국 국무원이 두만강 지역 내 국제합작시범구 설립을 승인했습니다. 지린성 훈춘시에 90평방km 규모로 건설되는 이 시범구에는 북-중 경제합작단지가 들어설 예정인데요, 앞으로 북-중 간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연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중국 국무원이 또 하나의 북-중 경제협력 사업을 승인했습니다. 북-중 경제합작단지 건설이 포함된 두만강 지역 국제합작시범구 사업을 정식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중국 국무원은 25일 발표한 ‘중국 두만강 지역 국제합작시범구 건설을 지지하는데 관한 의견’이라는 문건을 통해, 이미 진행되고 있는 두만강 지역 개발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범구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1992년부터 중국과 러시아, 한국, 북한, 몽골 등 5개국이 두만강 지역 합작개발을 공동으로 시작한 이래 각국의 노력으로 뛰어난 성과를 냈고, 2009년에 장춘과 지린, 투먼, 이른바 장지투 지역을 개방선도구로 하는 개발전략을 승인한 이후 2년 간 뚜렷한 성과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국 국무원은 북-중 두 나라가 공동 개발 관리하는 라선경제 자유무역지대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훈춘시에서 라진항을 경유해 상하이로 통하는 화물 운송사업이 성공한 점 등을 구체적인 사례로 들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런 배경에서 두만강 지역 합작사업과 장춘-지린-투먼 개방선도구 건설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국제합작시범구 건설을 승인했다고, 국무원은 밝혔습니다.

전체 면적이 90평방km 에 달하는 새로운 시범구에는 북-중 훈춘경제합작단지 외에 국제산업단지, 국경무역합작단지, 중-러 훈춘경제합작단지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국무원은 2015년까지 시범구에 비교적 완벽한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고, 2020년까지는 무역이 번성하는 중요한 경제지역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시범구 건설로 변경지구의 개발 개방 수준을 높이고 주변국가, 특히 북한, 러시아와 경제무역합작을 추진하는데 유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서울의 민간단체인 기은경제연구소의 조봉현 연구위원은 중국이 북한과의 경제협력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북3성 개발에 북한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조봉현 기은경제연구소] “중국의 입장에서도 북한을 도와주고 싶다는 개념이 아니고, 창지투를 통한 경제개발을 통해 동북3성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고, 그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것이 북한이고……”

중국은 특히 북한의 라선특구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 해 말 북한과 투자금 30억 달러 규모의 라선특구 기반시설 건설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보다 앞서 중국은 동북3성 지방에서 생산되는 석탄을 상하이 등 남방으로 운송하기 위해 2008년 북한으로부터 라진항 부두 사용권을 확보했고, 이후 보수와 확장 공사를 벌여 1백만 t 규모의 하역 능력을 갖췄습니다.

중국은 또 2010년 6월에는 훈춘과 원정리를 잇는 두만강대교 보수공사를 마쳤습니다.

중국은 이어 지난 해4월에는 원정리에서 라진항까지 53km의 2차선 도로포장 공사에 착수해 오는 6월 완공할 예정입니다.

미국의 소리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