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의 대 타이완협상대표, 타이페이서 회담


중국 해협양안관계 협회, 천윈린 회장이 타이완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첸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타이완에 대한 중국의 투자 확대 등 경제 문제들을 타이완 측과 논의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천윈린 회장은 23일 본토 중국 기업인 대표단과 함께 6일 일정으로 타이완 방문에 들어갔습니다. 천 회장은 지난 해에 처음 타이완을 방문해 타이완 고위 관리들과 양안간 교역확대에 합의했습니다.

마잉주 타이완 총통이 2008년에 취임하면서 중국과 타이완은 1년에 두 차례 양안간 회담을 갖기로 합의했습니다. 마잉주 총통은 중국, 타이완간 교역과 관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천 회장의 이번 타이완 방문은 양안간 경제협력 분야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이완의 기업자문 업체인 이-텔리전스의 레이몬드 우 이사의 말입니다.
"He wants to explore the investment opportunities and

천 회장이 40명의 본토 최고 기업경영자들을 이끌고 타이완을 방문한 것은 타이완에 대한 투자확대 기회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는 지난 해 첫 방문 때와 비교해 크게 다른 점이고 두 번째 다른 점은 천 회장이 중국 고위 관리로서는 처음으로 타이완 남부 지역을 공식 방문하는 것이라고 우 이사는 지적합니다.

중국 기업들은 타이완이 중국 기업들에게 타이완 진출 기회를 충분히 개방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해 왔습니다. 반면에 타이완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중국에 투자해 값싼 임금의 이득을 취해 왔습니다. 그러나 타이완 지도자들은 타이완 경제의 지나친 본토 의존을 원치 않기 때문에 중국 기업의 타이완 투자를 극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남부는 인구가 많은 산업 지역이지만 타이완 북부에 비해 중국에 대한 적대감이 상당합니다. 천 회장은 타이완 남부 농촌 지역 치아이와 남서부 항구 도시 카오슝을 공식 방문할 예정입니다. 이들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반대 시위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타이완은 1949년에 본토에서 내전 중 국민당 정부가 공산당에 패배해 타이완으로 옮겨간 뒤 중국 본토와 별도로 통치돼 왔습니다. 중국 공산당 정부는 타이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본토와 타이완이 궁극적으로 재통일 돼야 한다고 말해 왔습니다.

그러나 타이완의 다수 주민들이 타이완의 민주적인 자치를 선호하는가 하면 야당 일부는 타이완의 독립을 노골적으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타이완 기독교계 창중 대학교의 쉐인 리 교수는 타이완 남부지역 주민들이 중국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천회장이 이번 기회에 직접 파악하기 원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Maybe he's just coming to get the feeling of how

천 회장은 타이완 남부지역 주민들이 중국 본토와 또 자신의 이번 방문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직접 알아보고 또 자신이 타이완 남부 지역을 무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타이완 경찰은 2008년 천 회장 방문 때 일어났던 것 같은 군중의 과격시위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타이완의 주요 야당으로 타이완의 분리 독립을 선호하는 민주진보당은 천 회장이 민간 사업만을 의제로 방문했기 때문에 이번엔 반대 시위를 주도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