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러, “6자회담 재개 위해 참가국들과 접촉할 준비돼 있어”


모스크바 정상회담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좌)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우)

모스크바 정상회담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좌)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우)

중국과 러시아가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참가국들과 접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나라 정상은 정치 외교적인 방법만이 북한 핵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러시아의 정상회담 결과를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16일 모스크바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회담이 끝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한반도 핵 문제는 6자회담 참가국들의 협상을 통해 정치 외교적인 방법으로만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정상은 지난 2005년 6자회담에서 합의된 9.19 공동성명의 엄격한 이행을 바탕으로 6자회담을 조속히 재개한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회담 참가국 모두와 긴밀하게 접촉할 준비가 돼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두 정상은 6자회담 참가국들 간에 협상 재개를 위한 여건이 조성되면 동북아시아지역의 군사활동도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중국과 러시아는 동북아시아의 다자간 평화 안보체제를 발전시킬 용의가 있다고 두 정상은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