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중 정상회담 "북 핵 불용, 비핵화 협력" 다짐


핵안보정상회의를 위해 네덜란드 헤이그를 방문한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하고 있다.
핵안보정상회의를 위해 네덜란드 헤이그를 방문한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정상회담을 갖고 악수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두 나라 정상은 북한 핵을 용인할 수 없다는 공통된 인식을 재확인하고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한 협력을 거듭 다짐했습니다. 두 나라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도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 헤이그에 머물고 있는 박근혜 한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현지 시각으로 23일 오후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이 만난 것은 두 정상이 취임한 뒤 네 번째이고 올 들어서는 처음입니다.

한국 청와대와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 핵 불용과 북한 비핵화에 대한 공동 인식을 재확인하고 한반도 평화와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북 핵 능력의 고도화 차단이 보장된다면 대화 재개와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 주석도 중국 방식으로 북한을 설득하고 있다며, 북한을 국제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올 들어 한반도 정세가 완화되는 추세라며 이 기회를 잘 잡아 조속한 6자회담 재개를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의 고려대학교 유호열 교수는 미-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중 정상이 북 핵 불용 입장을 재확인한 것은 의미 있는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유호열 고려대 교수]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바로 북한 핵 문제 해결인데 여기에 대해서 중국이 다시 한 번 시진핑 차원에서 확인했다는 것은 괜찮은 합의라고 봐야죠.”

박 대통령은 또 시 주석에게 통일준비위원회가 발족할 예정이라고 설명하면서 통일된 한반도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남북 양측이 인내심을 갖고 화해와 협력을 추진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자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을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이 남북한의 자주적 평화적 통일을 강조한 것은 박 대통령의 통일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박 대통령이 제기한 이른바 ‘통일 대박론’에 대한 경계심을 내비친 발언이라는 분석입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전병곤 박사입니다.

[녹취: 통일연구원 전병곤 박사] “한국이 주도해서 통일이 된다고 하더라도 남북한 합의에 의한 자주적 통일이나 평화적 방식에 의한 통일이라면 어느 정도 중국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텐데 그렇지 않고 다른 수단, 미국의 개입이나 다른 무력이나 압박에 의한 이런 통일에 대해선 여전히 중국이 선을 긋고 있는 게 아닌가 보여집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두 나라 협력 사업을 거론하며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한층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건립하고 시안에 광복군 유적지 기념 표지석을 건립 중인 데 대해 시 주석에게 감사의 뜻을 밝혔고, 시 주석은 중국 인민지원군 유해 송환에 힘을 쓴 박 대통령에게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조속한 자유무역협정 체결과 시 주석의 방한에도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25일 미국과 일본 정상들과의 3자 회담을 열고 북 핵 위협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