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높은 물가 상승세 지속


노점상에서 거래를 하는 중국인들

노점상에서 거래를 하는 중국인들

중국의 높은 물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 당국이 과열된 경기진정을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는데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은 수그러들 징후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정부는 금리를 인상하는 등 물가 상승 억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5일 발표된 소비자 물가지수, CPI는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4.9 %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정부는 과열된 경제를 진정시키고 치솟는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최근 몇 달 째 여러 가지 조치들을 시행해 왔지만 별로 효력이 없는 상황입니다. 중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물가 상승률이 목표 억제선인 4 %선을 계속 웃돌고 있습니다.

중국의 물가 상승은 정부 당국의 최대 우려사안입니다. 계속되는 물가 상승은 지금까지 이룩된 경제성장을 잠식하고 대중의 신뢰도를 무너뜨리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중국에서 높은 물가가 사회불안을 촉발시킨 일이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정부는 사회불안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증권업체, 어콰이어 시큐리티 사 경제 전문가, 폴 케이비 씨는 중국 정부가 식품공급을 조정하고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대출한도를 규제하는 등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중국 정부가 시행하는 이 같은 조치들은 하나같이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지금 중국에 많은 외국 자본이 쇄도하고 위안화 가치 절상 압력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은 최선의 방책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케이비 씨는 지적합니다.

"It is not like interest rates can't be moved at all.

현재 금리가 전혀 바뀌지 못할 상황은 아니고 지난 몇 달 동안에 금리가 몇 차례 인상된 데 이어 앞으로6개월 안에 한 두 차례 더 인상될지도 모르지만 금리 인상은 꽤 까다로운 문제라는 겁니다. 정부당국이 선호하는 통제 방식은 중국 경제에 투입되는 대출 규모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고 케이비 씨는 지적합니다.

중국에서 식품 가격은 소비자 물가지수 산정의 주된 요소입니다. 그런데 식품 가격이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어 1월에 무려 10.3 %나 올랐습니다.

중국의 가장 빈곤한 계층의 가구당 식품 비 지출은 수입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곡물과 과일 등의 가격 상승은 빈곤 가정을 더욱 쪼들리게 만듭니다.

중국 정부는 과거에도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곡물과 채소 등 식품 공급을 조절해 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외교부의 한 관리는 15일, 중국의 곡물 비축 량이 충분하기 때문에 곡물 재배지역의 극심한 가뭄이 국제 곡물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통계청이 15일에 발표한 소비자 물가지수에 부동산 가격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가격은 지난 1년 동안에 급격히 오른 가운데 일부 전문가들은 부동산 가격이 지속 불가능한 거품 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경고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