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최대 인구대국 중국, 10년만에 인구조사 시작


중국은 1일, 600만 명 이상의 조사원들을 동원해 전국적인 인구 총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인구 조사원들은 가가호호 찾아 다니며 중국의 인구동향을 정확히 기록하게 됩니다. 그러나 중국인들 간에 사생활 보호의식이 높아져 개인의 신상을 정부관리들에게 털어놓지 않으려는 거부감이 이번 조사활동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중국정부는 1일부터 10일 까지 열흘 간 600만 명의 조사원들을 내보내 전국 4억 가구 이상을 방문해 중국의 최근 인구동향을 기록에 옮기도록 조치했습니다.

이번 인구 총 조사를 채임 지고 있는 리커창 상무부총리는 중국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거대한 인구라고 지적했습니다.

리커창 부총리는 중국은 10억명 이상의 인구를 가진 거대한 개발 도상국이라며 중국정부는 인구추이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경제적, 사회적 발전 정책들을 세우고 이행하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호구제도에 따라 호적상 집의 수효와 식구 수가 등록된 지점 대신 현재 실제로 거주하는 장소를 기초로 인구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1949년 중국 인민 공화국 창건 이후 처음입니다. 또한 중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도 조사대상이 되는 것도 건국 이후 처음입니다.

인구 조사결과 중국의 도시화 정도와 중국의 총 어린이 수도 밝혀질 것입니다. 중국은 정부의 한 가구 한 자녀정책을 어기고 몇 명의 자녀를 더 낳았는지 조사원에게 정확히 밝힐 경우, 벌금을 줄여줄 것이라고 부모들에게 약속했습니다.

리커창 부총리는 지난 28일 전국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해 일반에 널리 확산되고 있는 의혹에 찬 거부감에 주목하고 중국 시민들에게 정국 관리들에 협력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리커창 부총리는 인구 조사원들에게는 자료를 수집할 때 개인적 자료는 철저히 비밀로 관리하고 어디까지나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와 동시에 중국의 모든 가족과 거주자들은 모두 성실히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리 부총리는 강조했습니다. 중국인들 간에는 사생활 보호의식이 높아가고 있어 정부관리들에게 개인적 신상을 공개하길 꺼리는 기운이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인구조사에 대한 거부반응에 대처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이번 조사 중에 개인 소득에 관해서는 질문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국민의 교육과 의료, 주택 등 공익사업을 위한 정책 개발에 그 정보를 활용할 것이라고 리 부총리는 밝혔습니다. 이번 전국 인구 총 조사에는 10억 달라 이상의 예산이 지출될 것이고 최종 수치는 내년 4월에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지난 2천년, 마지막 인구조사를 실시했고 당시 중국 인구는 총 12억 9천 50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번 인구조사에서 예상되는 한가지 결과는 중국의 날로 심해 지는 도시화 추세입니다. 2000년 인구조사에서는 인구의 거의 삼분의 2에 해당되는 약 8억 명이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그 후 지난 10년간 수백만 중국 근로자들이 대도시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중국 인구 동향이 크게 변했습니다. 이동 율이 잦은 이주 노동자들의 수가 급속히 늘고 있어 이들의 수가 인구조사에 정확히 반영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