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 북한 새 지도부와 관계 강화”


후진타오 국가주석
후진타오 국가주석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북한 새 지도부와의 관계 강화를 약속했습니다. 후 주석이 최근 열린 노동당 대표자회를 통해 지도부를 개편한 북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한 것은 처음인데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 김정은에 대한 지지 입장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발언이어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 공산당이 국제문제와 지역문제에서 북한의 새 지도부와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공산당은 북중관계에 매우 큰 중요성을 두고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후 주석은 지난 2일 베이징에서 최태복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이끄는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최근 열린 노동당 대표자회를 통해 개편된 북한의 새 지도부에 대해 이 같이 언급했습니다.

후 주석은 중국 공산당은 북한과의 관계발전을 매우 중시하며 두 나라 사이의 전통적인 친선협조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확고부동한 방침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후 주석이 북한에서 최근 새롭게 선출된 지도부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입니다. 아울러 후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후계자 김정은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발언이어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후 주석은 북한 노동당 대표자회가 북한 노동당과 북한 주민 모두에게 큰 정치 행사였다며, 회의가 성공적으로 끝난 것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로 재추대된 것을 축하했습니다.

이어 후 주석은 북한 정부와 주민들이 새로운 지도부의 영도 아래 국가 건설에 새로운 성과를 보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태복 비서는 후 주석에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노동당 대표자회 결론이 나오자 곧바로 중국에 사절단을 보내도록 했다고 설명하면서, 이는 북한이 양국 지도자와 국가 간 합의를 얼마나 중시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최 비서는 이번 대표자회가 북한이 혁명과 강성대국 건설을 추진하는 역사적인 시기에 열린 중요한 행사였다고 소개했습니다. 특히, 최 비서는 이번 당대표자회에서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 재추대와 노동당 당규개정, 그리고 당중앙 지도부 선출 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최 비서는 그로 인해 북한 주민들이 혁명 과정을 완수할 토대가 마련됐다고 말했습니다.

최 비서는 북한과 중국의 전통적인 우호관계가 북한 노동당과 중국 공산당의 지도 아래 앞으로도 계속 더욱 굳건하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