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인권변호사 천광청 미국행


중국의 시각장애인 인권운동가 천광청(우) 변호사와 그의 가족
중국의 시각장애인 인권운동가 천광청(우) 변호사와 그의 가족

중국정부의 가택연금에서 극적으로 탈출했던 시각장애인 인권변호사 천광청 씨가 중국을 떠나 미국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천 씨 사건은 수 주간 미국과 중국의 외교적 마찰을 빚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천광청 씨가 19일 오후 유나이트 에어라인 여객기 88기에 몸을 싣고 중국을 떠났습니다. 이 여객기는 미국 현지 시각으로 19일 저녁 뉴저지주의 뉴왁 공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천 씨는 미국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탑승을 기다리며 ‘미국의 소리 방송’과 짧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녹취: 천광청 변호사]

천 씨는 가족들이 자신과 함께 간다며, 이들도 여권을 발급받았다고 말하고, 자신들은 뉴욕으로 향한다고 말했습니다.

천 씨는 앞서 여권과 비자 신청을 주 초에 했지만 여권을 발급받지 못해 미국에 갈 수 있을 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에 밝힌 바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인권변호사인 천 씨는 중국 정부가 한자녀 정책을 위해 중국인들에 불임과 낙태를 강요하는데 반대 목소리를 높이다 수감됐었습니다. 천 씨는 지난 2010년 출옥한 후 산동에 위치한 가택에 연금돼 엄격한 감시를 받았으며, 심지어 구타를 당한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천 씨 가족의 친구이자 미국에 거주하는 차이나에이드 (ChinaAid) 소속 인권 운동가 밥 푸 씨는 천 씨의 미국행 소식을 크게 환영했습니다.

[녹취: 인권 운동가 밥 푸 씨]

천씨와 그의 가족의 미국행을 크게 기뻐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천 씨와 같은 모든 자유 투사들에게 승리의 날이며 위대한 날이라고 푸 씨는 말했습니다.

푸 씨는 자신은 천 씨의 미국행이 중국 정부와 그리고 미-중 간 현 인권 외교 상태를 잘 반영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인권 운동가 밥 푸 씨]

푸 씨는 이번 사건은 새로운 진전 그리고 성숙함을 보여준다며, 명백한 성공이라고 말했습니다. 푸 씨는 그러면서 이제 천 씨의 남겨진 다른 가족들에게 어떤 일이 발생하는 지 등 이 같은 진전이 어디로 향하게 될 지를 지켜 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푸 씨는 그러면서 중국 정부가 출옥 후 천 씨가 고향에서 어떤 처우를 받았는지 그리고 천 씨의 남겨진 가족들에 대한 지방 당국의 처우에 대해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푸 씨는 천 씨가 폭력을 포함해 남겨진 가족들에게 보복 조치가 가해 질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천 씨의 미국행과 관련 중국 정부는 즉각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홍 레이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7일 천 씨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녹취: 홍레이 외교부 대변인]

혼 대변인은 천 씨가 치료받기 위해 병원에 입원했지만 중국 법에 따라 해외 유학을 위한 관련 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푸 씨는 천 씨가 법을 따랐기 때문에, 그가 원한다면 중국 당국은 그가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허락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인권 운동가 밥 푸 씨]

정상적인 중국 시민이라면 해외 여행의 자유 뿐만 아니라 귀국할 수 있는 자유도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천 씨는 지난 4월 엄중한 감시망를 뚫고 가택 연금에서 탈출했습니다. 이후 그는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에서 6일을 체류한 후, 부상당한 발을 치료하기 위해 현지의 한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천 씨의 미국 체류를 위해 뉴욕의 뉴욕 대학이 장학금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