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노동기구, 각국 정부에 아동 노동 근절을 위한 노력 촉구


국제 노동 기구(ILO)는 아동 노동 근절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이 더딘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제 노동 기구는 6월 12일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을 맞아 , 각국 정부에 이 같은 비인도적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올해 ‘세계 아동 노동 반대의 날’은 남아공화국 월드컵 축구 대회와 때를 같이했습니다. 하지만 수백만명의 어린이들에게 이 멋진 대회는 그저 거리가 먼 꿈 같은 이야기일 뿐입니다. 국제 노동 기구 국제 아동 노동 근절프로그램(IPEC)의 고위 전문가 패트릭 퀸씨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월드컵 열기에 휩싸여 있는 동안, 2억 1천 5백만명 가량의 어린이들은 생존을 위해서 노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퀸씨는 배우고 놀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들 수많은 어린이들의 냉혹한 현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퀸씨는 아이들이 노동의 덫에 걸려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이 문제에 대해 주목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제 노동 기구는 2억 1천 5백만명의 아동 노동인구 가운데 반 이상, 또는 1억 1천 5백 여만명의 아이들이 가장 열악한 형태의 아동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가장 열악한 형태의 아동 노동 가운데는 어린이들을 빚을 갚기 위한 노예로 삼거나, 무장 분쟁에서의 어린이 동원 또는 성 매춘 산업에 이용하는 등의 모든 비인간적인 노동이 포함됩니다. 많은 어린이들은 또한 집안 일이나 농사일, 탄광 일을 포함해 여러 위험한 일에도 내몰리고 있습니다.

국제 노동 기구는 가장 많은 아동 노동은 절대 인구수를 보유한 남아시아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비율적 측면에서 보면, 사하라 사막 이남지역이 가장 많은 수의 아동 노동자 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제 노동 기구 국제 아동노동 반대프로그램의 패트릭 퀸씨는 겨우 6,7살의 어린 아이들이 건강을 해치는 열악한 조건에서 하루 종일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퀸씨는 압도적인 대다수의 어린이들이 사실은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면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가내 공업이나 가난한 가족들을 돕기 위해 자주 일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퀸씨는 상당 비율의 아이들, 즉 50퍼센트 정도가 농업 일을 하고 있으며, 다른 20퍼센트의 아이들은 비공식적 분야, 다시 말해 길거리나 집안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퀸씨는 부모들이 학비를 댈 여유가 없어 자녀들을 학교에서 자퇴시키고 있다면서, 선택을 할 상황이 생긴다 하더라도 학교에 가게 되는 것은 대부분 여자아이들이 아니라 남자 아이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퀸씨는 교육과 사회적 보호, 성인 고용은 아동 노동을 막을 수 있는 핵심 요인이라고 말했습니다. 퀸씨는 교육이야 말로 사람들을 가난의 덫에서 빠져나오게 할 중대 요소이며, 사회적 보호가 빈곤층 가족들에게 경제적 어려움을 견디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국제 노동 기구는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퀸씨는 또 어른들이 일자리를 얻게 되면 그만큼 어린이들의 노동으로부터 얻는 수입도 덜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