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안보리 천안함 대응, G8 성명 수준”


한국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조치는, 지난 주 주요 8개국 정상이 채택한 성명과 비슷한 수준의 내용을 담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근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한국의 한 고위 당국자가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서 예상되는 조치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안보리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조치가 있을 것이라면서, 핵심적인 내용은 지난 주 주요8개국, G8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이 참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G8 정상들은 지난 주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공격이 천안함 침몰 원인이라는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언급하고, 이런 맥락에서 침몰을 일으킨 공격을 비난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을 직접 지목한 것은 아니지만, 천안함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는 것을 인정한 것입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G8 문구가 참고가 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유엔 안보리 논의에는 중국이 참여하기 때문에, G8보다 낮은 수준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안보리 대응 조치의 형식에 대해서는, 추가 제재나 결의보다는 의장성명을 추진하며, 시기는 이르면7월 중에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대북 제재와 관련해, 이 당국자는 과거 방코델타아시아 은행에 대한 제재 같은 형태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유엔 안보리 대응 결과에 따라 독자적인 대북 조치를 취하겠지만, 특정 금융기관을 지목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대신에 유엔의 앞선 결의나 미국 국내법을 근거로 일반적인 제재를 가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한국의 목표는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에 천안함 침몰의 책임이 있다는 점을 명시하고, 이에 대한 비난과 함께, 앞으로 공격이나 적대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을 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