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북, 도발적 행동에 보상 없을것'


벤 로즈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 (자료사진)
벤 로즈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 (자료사진)

미국은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이 밝혔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미국의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은 북한이 그 동안 너무 자주 도발적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바락 오바마 대통령을 수행 중인 로즈 부보좌관은 27일 서울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그러나 미국은 앞으로 북한의 도발적 행동에 보상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적 행위에 관여하는 지금 대북 지원이나 교류는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북한의 최근 도발적 행동과 관련해 가장
우려되는 것은 그 같은 행동이 북한 스스로 했던 약속에 대한 위반이라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말과 행동이 달라서는 안되며,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되기를 원한다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행동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중국 같이 북한과 밀접한 나라들도 북한 새 지도부에 이제는 다른 방향으로 나가야 할 때라는 분명한 신호를 주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지 검토하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바마 대통령도 중국과 러시아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에서, 현 상황이 불안정하다고 생각한다면 북한 측에
다른 방향으로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할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는 뜻을 직접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도발적 행동들은 북한을 더 깊은 수렁 속으로 몰아넣을 뿐이라는 점을 북한이 이해할 수 있도록 북한에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북한이 다른 방향으로 나간다면 다른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로즈 부보좌관은 말했습니다.

로즈 부보좌관은 북한을 대신해 선택을 해 줄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결국 할 수 있는 일은 북한이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선택 방안과 유인책을 만드는 동시에 잘못된 행동에는 그에 따른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