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정은 생일 조용히 보내…"출신 때문에 경축 부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김정숙평양제사공장을 시찰하면서 새로 건설된 노동자합숙소도 둘러봤다고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김정숙평양제사공장을 시찰하면서 새로 건설된 노동자합숙소도 둘러봤다고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이 최고 지도자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일을 또 다시 조용히 보냈습니다. 김 위원장의 어린 나이와 재일 한인 출신인 모계혈통 때문에 대대적인 경축 행사를 치르는 데 부담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집권 6년차를 맞았지만 북한 당국은 김 위원장의 올해 생일도 조용히 보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 위원장의 생일인 지난 8일 생일과 관련한 어떤 보도도 내놓지 않았습니다. 기념행사가 있었다는 소식도 없었고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등 무력 도발 사실도 전해지지 않았습니다.

평양주재 ‘AP통신’ 기자도 8일이 김 위원장의 생일이라는 사실은 북한 전역에 잘 알려졌지만 평소와 다름없는 하루였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당국은 지난 2012년 김 위원장이 최고 권력을 공식 승계한 이후 지금까지 그의 생일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생일은 지난 2014년 1월 8일 북한을 방문 중이던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이 김 위원장에게 한 축하 발언을 북한 관영매체들이 소개하는 형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해 10월 김 위원장의 생일을 성대하게 경축할 것이라고 보도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경축 행사가 치러질 것이라는 관측을 낳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예상이 깨진 데 대해 한국 정부는 김 위원장의 어머니 고용희가 재일 한인 출신이라는 혈통 상의 문제를 한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정례 기자설명회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우상화는 이미 일정 수준에 도달해 있다면서도 엄격한 의미에서 백두혈통이 아니라는 김 위원장의 태생적 한계를 지적했습니다.

[녹취: 정준희 대변인 / 한국 통일부] “김정은 모계 관련된 우상화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무리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 않나 봅니다.”

정 대변인은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의 어린 나이도 대대적인 경축 행사를 치르는 데 부담이 됐을 것으로 지적했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이수석 박사는 경축 행사를 치르려면 김 위원장의 출생연도를 공개해야 하는 데 나이 많은 간부들이 대부분인 상황에서 김 위원장으로선 자신의 나이를 공식화하기를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밖에도 김 위원장이 집권 기간 동안 주민들에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때문에 거창한 생일 잔치를 치르는데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한국 통일연구원 조한범 박사입니다.

[녹취: 조한범 박사 / 한국 통일연구원] “집권 5년 김정은이 이번 신년사에서 본인이 자책까지 한 것처럼 지금 내놓을 수 있는 성과가 없다. 경제적 성과는 대북 제재로 인해서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고요, 지난해 함경북도 수해는 북한 말 그대로 해방 후 최대 재앙이고 전반적으로 수해 복구가 아직 덜 끝난 상태고요.”

비록 김 위원장 생일은 조용하게 지나갔지만 북한 당국의 우상화 작업은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북한은 지난달 17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사망 5주기 이후 김정은 위원장을 ‘경애하는 최고영도자’로 부르는 등 김일성, 김정일 선대 지도자들과 같은 반열에 올려 놓기 위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입니다.

[녹취: 양무진 교수 / 북한대학원대학교] “김정은 위원장이 최고지도자로 등극을 했지만 아직 최고인민회의 또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에 따라서 공식적인 공휴일, 기념일로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 올해 최고인민회의에서 공식적인 기념일 지정을 한 뒤 내년부터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북한은 김일성 전 주석의 생일인 4월 15일을 ‘태양절’로,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생일인 2월 16일은 ‘광명성절’로 지정해 이들이 생존해 있을 때부터 명절로 기념해 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