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09년 170만 명 결핵으로 사망” 세계보건 기구 발표


지난 한 해 전세계적으로 1백70만 명이 결핵으로 사망했다고 세계보건기구 WHO가 밝혔습니다. WHO는 결핵 퇴치를 위한 집중적인 노력의 결과 사망률이 크게 줄어들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전세계 결핵 현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보고서가 발표됐지요?

답) 네. 세계보건기구 WHO는 어제 (11일) 발표한 ‘세계 결핵통제 2010’ 보고서에서 전세계 2백12개국의 결핵 실태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신규 결핵 발병자 수는 9백40만 명으로, 인구 10만 명당 1백37명에 달했습니다. 개별 국가로는 인도에서 가장 많은 2백만 명의 신규 결핵 환자가 발생했고, 중국이 1백30만 명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문) 세계 인구 대국인 중국과 인도에서 결핵 환자도 가장 많이 나왔군요.

답) 예. 지역적으로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55%가 발생했고, 아프리카 30%, 지중해 동부 7%, 유럽 4%, 미주3% 순이었습니다. WHO는 전세계적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서 결핵 발병률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전세계적인 결핵 퇴치가 머잖아 달성 가능할지 모르겠군요?

답) 아닙니다. 결핵 발병률이 줄어들고는 있지만, 그 속도는 매우 더딘 상황입니다. 세계보건기구 마리오 라비리오네 결핵 담당 국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The incidents I mentioned is falling, but it is falling far too slowly, less than 1 percent per year..

라비리오네 국장은 “신규 환자 발병률 감소는 1년에 1%에도 못 미친다”며 “이런 속도로는 결핵을 퇴치하는 데 수 천 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단기간 안에 결핵 퇴치는 불가능하며, 특히 다제내성 결핵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문) 다제내성 결핵이 무엇인가요?

답) 결핵은 2주간 약을 복용하면 전염성이 사라지고, 6개월간 약물 치료를 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결핵은 다수의 약물을 동시에 투여하는 요법으로 치료를 하는데요, 정해진 기간을 채우지 않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사용했던 치료제들이 듣지 않는 내성균이 생기게 됩니다. 지난 해 신규 결핵 발병자 9백40만 명 가운데 3.3%가 다제내성 결핵 환자였습니다.

문) 다제내성 결핵을 퇴치하기 위해 어떤 움직임이 있습니까?

답) 지난 10년간 결핵치료제 개발이 활발해져 현재 다수의 물질이 임상시험 단계에 있습니다. 또 치료용 백신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고요. 세계보건기구의 마리오 라비리오네 결핵 담당 국장은 “2~3년 후에는 처음으로 다제내성에 효과가 있는 화합물 2~3 가지가 개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결핵으로 인한 사망자 현황은 어떻습니까?

답)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결핵으로 사망한 사람의 수는 약 1백70만 명이었습니다. 하루 4천7백 명 정도가 사망한 셈입니다. 이 중 후천성면역결핍증 HIV 바이러스 양성 반응 환자는 약 38만여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결핵 사망자 수는 과거보다 크게 줄어들고 있는데요. 1990년도에 비해 무려 35%가 줄었습니다.

문) 사망자 수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인데요. 이유가 뭡니까?

답) 이와 관련해서는 WHO의 필립 글라지우 씨의 말을 들어보시죠.

"Increase in case detection along with improved quality of care has led to declines in TB mortality..

글라지우 씨는 “감염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고 치료의 질이 높아지면서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이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글라지우 씨는 지난 10년 간 중국에서는 결핵 사망률이 50% 줄었고, 브라질과 캄보디아의 사망률은 1990년도의 절반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일반적인 결핵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답) WHO는 도츠법(DOTS)을 널리 보급했는데요. 6개월 간 결핵환자가 빠짐없이 제때 치료약을 복용하도록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1995년부터 2009년 사이 4천1백만 명의 결핵 환자가 도츠 치료를 받아 완치됐습니다.

문) 끝으로,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답) 결핵은 공기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전염되기 때문에 100% 완벽한 예방은 힘들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따라서 기존 환자가 균을 퍼트리지 않도록 하면서 완치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 결핵에 감염됐을 경우 꾸준한 약물 복용이 필수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