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쌀쌀한 아침, 일교차 큰 날씨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문) 우선 북한 지역 오늘 날씨 어땠나요?

답) 10월 17일 월요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맑았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삼지연 영하 10도, 풍산 영하 5도, 평양 영상 7도 등의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삼지연 영하 3.9도, 풍산 3.2도, 평양 10.3도 등 어제보다 낮았습니다.

내일까지 북서쪽으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낮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고, 내일 산간과 일부 내륙지방에서는 얼음이 얼고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모레 낮부터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습니다.

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내일, 10월 18일 화요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상 6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낮겠고, 낮 최고기온은 7도에서 17도로 오늘보다 높겠습니다. 아침에 복사냉각에 의해 기온이 크게 떨어지면서 산간과 일부 내륙지방에 얼음이 얼고 서리가 내리는 곳이 많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0m로 일겠습니다.

문) 계속해서 이번 한 주간 날씨도 전망해주시죠?

답) 10월 19일(수)부터 24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24일에 함경북도지방에서 비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5도에서 10도, 낮 최고기온은 16도에서 20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은 날이 많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23일과 24일에 1~3m로 높게 일겠습니다.

문) 백두산에 첫눈이 내렸다고 하던데, 지난 해보다 10일이나 늦었다고 들었습니다. 요즘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 일주일에 한 번 방송을 하다 보니 첫눈에 대한 보도가 좀 늦은 감이 있습니다. 금년 북한지방의 첫눈은 백두산이 위치한 삼지연에서 10월 1일 내린 것으로 관측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기상관측 전문에만 의존한 사항이고요, 북한방송에서는 별도로 방송은 없었습니다. 구름이 거치면서 우리 천리안위성이 관측한 눈 쌓인 백두산천지의 모습을 10월 11일자 보도자료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금년 첫눈은 지난 해 9월 21일보다 10일정도 늦었습니다. 10월 1일에는 백두산에서 약하게 눈이 온 것으로 관측되고 있고요, 5일~6일 사이 백두산정상에 많은 눈이 내린 것으로 관측이 되었습니다. 어제 16일과 오늘 새벽 사이에도 백두산을 포함한 산간지방에는 다소 많은 눈이 쌓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첫눈과 관련하여 북한지방의 기후변화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지난 20세기 100년간 기온은 1.9도 상승하고 있고요, 북한지방도 1960년대 이후 강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북한 기상수문국 연구결과로도 발표를 했습니다. 우리 기상청에서도 이러한 북한지방 기후변화를 고려하여 ‘북한기상 30년보를 제작 중인데요, 올해 11월말경에 발간 예정입니다. 또한, 백두산 천지에 눈 쌓인 위성영상은 기상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공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눈 소식을 잠깐 들었지만, 사실 이제 북한 전역에서 제법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완연한 가을을 느끼게 하는데요. 금강산도 단풍이 절정일 것 같고요. 앞으로 남은 10월 하순부터 올 연말까지 간략한 기상 전망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답) 10월 하순에는 대륙고기압과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을 교대로 받아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고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며, 북쪽기압골의 지나면서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어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1월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으나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어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겠습니다. 남쪽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고 서해안지방이나 산간지방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12월에는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추운 날이 많겠으며,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 북쪽으로 확장하면서 북고남저형 기압배치가 형성되어 지형적인 영향으로 동해안 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오겠으나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