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웰컴 투 아메리카] 감사의 표시, 팁(tip)


팁을 남기는 모습.
팁을 남기는 모습.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웰컴투아메리카의 박형권입니다. Hello. This is Kathy. Thanks for joining us again.

미국에서는 팁, 즉 봉사료가 일상화되어 있지요?

네, tipping은 미국에서는 어디 가든지… restraurant, hotel, bar, coffee shop, taxi를 타던, beauty shop에 가던, 팁이 따라 다니죠.

오늘은 봉사료, 즉 팁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나눠볼까요?

봉사료는 영어로 ‘tip’이라고 주로 하는데요, ‘gratuity’라고도 하죠?
Gratuity, can be service charge, tip 모두 쓰는 표현입니다.

미국에서 여행을 하거나 생활할 때 언제 얼마만큼 팁을 줘야 할지 상당히 결정하기 어려운데요. 미국 사람들은 좀 더 ‘used to’ 되어 있죠. They are more accustomed to tipping. (팁에 좀 더 익숙해져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팁은 좋은 서비스에 대한 보답이며, 저임금 근로자 입장에서는 팁은 저임금 근로에 대한 보상이라고나 할까요. 팁은 질 좋은 서비스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며, 서비스가 좋지 않았을 경우 팁을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게 원칙이죠. 그렇지만 서비스가 좋지 않더라도 조금은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표현]

This is a small token of my appreciation.
(이 건 조그만 제 감사 표시입니다.)

팁은 10~15퍼센트 주는 것이 관행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Depending on location and type of service, tips can be different.
지역과 업종에 따라 팁의 액수가 다릅니다. 만족스러운 서비스에 대해 캘리포니아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15% 정도를, 뉴욕과 같은 도시에서는 18~20% 정도를 팁으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비스에 정말 만족한다면 20%의 봉사료를, 서비스가 별로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15% 정도는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울 경우에는 1센트 짜리 동전 하나만 달랑 놓는 사람들도 있던데요. 그런 경우는 아주 불만이 많은 경우라고 봐야지요.

작년에 ‘San Diego’에 있는 어떤 한국 음식점에 들렀을 때 일인데요, 직원이 아주 불친절하더군요. 손님한테 먼저 자리를 안내하고 음식 차림표를 가져와야 하는데, 문 앞에서부터 무슨 음식을 시킬 건지 물어보는가 하면, 반찬이 부족해도 더 갖다 주지도 않고요. 그런데 나중에 15%의 봉사료를 요구하더군요.

제대로 된 곳에서는 직원들이 손님한테 봉사료를 요구할 수 없지요?

They’re permitted to accept tips, but not allowed to solicit tips from customers. That’s not normal.
(식당 직원들이 팁을 받는 것은 허용되지만, 손님들한테 팁을 요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영어 표현]

Our employees are not allowed to solicit tips.
(우리 직원들은 봉사료를 요구하도록 허용되지 않습니다.)

팁을 주기 전에 계산서에 봉사료가 이미 포함되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분명하지 않을 때는 직원에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과 업종에 따라 팁을 주는 관행이 조금씩 다르며, 일반적인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피숍에서는 보통 세금을 포함하지 않은 음식 값의 15% 의 팁을 줍니다 (직원이 서빙을 해주는 경우).
- 많은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는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직원들이 봉사료를 나눠가지며, 18~20 퍼센트 정도가 적당합니다.
- 옷을 맡아주는 고급 레스토랑 직원한테는 1~2 달러의 팁이 적당합니다.
- 바에서 술을 마실 때, 15%
- 피자나 다른 음식을 배달시킬 경우, 10%. 엘리베이터 없는 높은 층에 살 경우 15~20%.
- 택시를 탈 경우, 택시 요금의 15~20%
- 호텔 도어맨(door attendant)이 택시를 불러줄 경우 - 1달러의 팁을 줍니다.
- 공항에서 렌터카 회사로 이동하는 셔틀버스 운전기사가 짐을 싣고 내리는 것을 도와줄 경우, 1~2달러의 팁을 줍니다.
- 호텔 벨보이가 가방을 들어준 경우, 수하물 1개당 2달러의 팁을 줍니다.
- 호텔 객실의 청소원에게는 1~2달러의 팁을 줍니다.

[표현 정리]

This is a small token of my appreciation.
(이 건 조그만 제 감사 표시입니다.)

Our employees are not allowed to solicit tips.
(우리 직원들은 봉사료를 요구하도록 허용되지 않습니다.)

미국의 문화와 풍물, 영어표현을 생각해보는 웰컴투아메리카, 오늘은 봉사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까지 저 박형권, 그리고 캐씨가 함께 했습니다. 다음 주 다시 찾아 뵐 때까지 건강하시고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Thank you for joining us. Take care of yourself. Goodbye.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