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평창, 2018 동계올림픽 유치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을 발표하는 자크로게 IOC위원장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을 발표하는 자크로게 IOC위원장

한국 강원도 평창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도시로 선정됐습니다. 두 번의 실패를 딛고 세 번째 도전 만에 일궈낸 값진 성과인데요, 이로써 한국은 세계 4대 스포츠 행사를 모두 개최하는 세계 6번째 나라가 됐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한국 강원도 평창이 마침내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의 자크 로게 위원장은 6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이 선정됐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로게 위원장이 평창을 호명하는 순간, IOC 총회장에서 발표를 기다리던 이명박 대통령 등 1백여 명의 한국 대표단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며 환호했습니다.

‘새로운 지평’을 구호로 내세운 평창은 IOC 위원들의 압도적인 지지 속에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됐습니다.

모두 95명의 IOC 위원들이 참가한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평창은 과반수가 훨씬 넘는 63표를 획득하며1차 투표에서 승리를 확정 지었습니다.

반면 강력한 경쟁자로 꼽혔던 독일 뮌헨은 25표에 그쳤고, 프랑스 안시는 7표에 불과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의 조양호 위원장은 개최지 발표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승리에 대한 자신감은 있었지만 큰 표 차가 날 줄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조 위원장은 IOC 위원들이 평창이 구호로 내 건 새로운 지평에 공감하면서, 평창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적합하다는 사실을 믿은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아시아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것은 지난 1970년 일본 삿포로와 1998년 일본 나가노에 이어 평창이 세 번째입니다.

한국은 한국은 동계올림픽을 유치함에 따라 하계올림픽과 동계올림픽,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세계 4대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6번째 나라가 됐습니다.

한국은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올해 8월에는 대구에서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합니다.

그 동안 세계4대 스포츠 행사를 모두 개최한 나라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일본, 러시아 등 5개국에 불과합니다. 스포츠 세계 최강국인 미국은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평창의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은 두 번의 실패를 딛고 세 번째 도전 만에 일궈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0년 전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도전했던 평창은 1차 투표에서 51표를 얻어, 캐나다의 밴쿠버를 11표 차로 압도했지만, 2차 투표에서 유럽의 벽을 넘지 못하고 3표 차로 밴쿠버에 개최권을 내줘야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도전한 2014년 동계올림픽에서도 평창은 1차 투표에서는 1위에 올랐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앞세워 막판 표몰이에 성공한 러시아 소치에 패했습니다.

그러나 평창은 포기하지 않았고, 마침내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지난 1999년 강원도 지사로서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선언한 뒤 지난 12년 동안 두 차례나 쓰라린 좌절을 겪었던 김진선 평창 동계올림픽유치 특임 대사는 감개가 무량하다고 말했습니다.

“대회 선언하고 12년 세월이 흘렀고, 그 동안에 많은 경과가 있었고요, 많은 노력이 있었고, 두 번의 실패가 있었고 지금 이렇게 세 번째 유치권을 땄는데, 아까 환호도 하고 환희의 눈물도 흘렸습니다. 그게 제 심정이고 만감이 교차하고 그렇습니다.”

평창은 동계올림픽 유치가 확정된 직후 IOC와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 조인식을 갖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는 오는 2018년 2월9일부터 25일까지 열릴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