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오늘] 이집트 반정부 운동권 조속 정권이양 요구 시위 계속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시간입니다. 이집트에서 과도 정부를 이끌고 있는 군부의 조속한 퇴진을 요구하는 100만명 연좌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란에 대한 국제사회 제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한국국회에서 한미 자유무역 비준안이 어렵게 가결됐습니다. 그 밖에 지구촌 소식 알아봅니다. 문철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문) 문철호 기자, 이집트에서 군부의 조속한 퇴진을 요구하는 격렬한 시위가 그치지 않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이집트 과도정부에 조속한 정권이양을 요구하는 운동권의 100만명 연좌 시위가 22일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 군 최고 위원회에 반대하는 시위는 이미 나흘 째 계속됐습니다. 이집트 과도 내각이 21일, 총사퇴했지만 이집트 운동권은 내각 총사퇴에 아무런 의미를 두고 있지 않습니다. 다음 주부터 의회 총선거가 시작될 예정이지만 이집트인들 간에는 불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 이집트 운동권은 군부의 과도통치가 즉각 종식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이번 시위는 호스니 무바라크 전 대통령을 축출한 시위 이래 최대규모인데요 수도,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에 수 천 명이 운집해 군부에 대한 분노를 터뜨리고 있습니다.

이집트 의회 총선거가 28일 실시될 예정이지만 시위대는 군 최고위원회에 민간 정부에 즉각 정권을 이양해야 한다며 군최고위원회 위원장인 모하메드 탄타위 원수를 비롯해 모든 군지도자들이 물러나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 이집트 군부의 퇴진을 강력히 요구하는 직접적인 동기도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과도 정부의 알리 알 셀미 부총리가 군부의 정치적 개입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것이 시위 군중을 크게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다 보안군이 시위 군중을 강경진압하고 있어 이역시 시위대를 더욱 분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집트 경찰과 보안군은 무바라크 전 대통령 정권하에서 군중을 억압하는 훈련을 받았고 여전히 과도한 공권력으로 정부를 지지하고 있다는 게 시위대의 주장입니다. 무바라크 퇴진후 이집트인들은 군부에 6개월 동안만 통치하도록 동의했었습니다. 하지만 2013년까지 군부가 국정을 통치할 의도를 보이고 있어 이집트인들의 좌절감이 커지고 있는 겁니다.

문) 이집트의 최대 단체인 무슬림형제단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 무슬림 형제단은 카이로를 비롯해 다른 모든 도시들에서 군중시위를 저지하는 보안군과 경찰 병력을 철수하라고 군최고위원회에 요구했습니다. 무슬림형제단 은 군중시위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려 자제하고 있는데요 보안군과 경찰병력이 시위현장에서 물러나면 시위는 평화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이 단체는 주장합니다.

문) 다른 정치단체들과 저명인사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답) 여러 정치단체들과 저명한 지식인들 그리고 대통령 후보 물망에 올라 있는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등은 즉각적인 거국내각을 구성하고 군부는 선거를 포함한 모든 정치과정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시위군중은 군부가 완전히 물러날때까지 카이로와 전국 대도시들에서 1백만 명이 시위를 계속할 태세로 있다고 다짐합니다.

문) 다음은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들이 이란에 대해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는 소식 알아보죠.

답) 네, 미국, 영국, 캐나다, 세 나라는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는 의혹에 대응해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강화했습니다. 미국은 이란의 석유와 천연가스 업에서 필요한 모든 물자와 서비스에 추가 제재를 가하고 이란의 석유산업 분야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들의 거래를 차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국제 사회 여러나라들에 석유와 석유제품들을 이란이 아닌 다른 나라들로부터 구매하도록 미국은 외교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영국은 어떤 조치를 취했습니까?

답) 영국의 조지 오스번 재무장관은 21일, 영국은 이란중앙은행을 포함해 이란의 모든 은행들과의 거래를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영국이 다른 나라와의 금융거래를 전면 중단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국은 이란을 국제사회로부터 철저히 고립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겁니다. 캐나다 역시 이란중앙은행을 포함해 이란 금융기관과의 거래를 사실상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캐나다는 그 밖에 이란의 석유화학 산업이 사용하는 모든 물자의 대이란 수출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문) 이란의 반응은 어떤가요?

답) 이란은 세 나라의 제재를 일축했습니다. 이란의 메흐디 가잔 파리 통상장관은 21일,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는 이란 석유산업에 대한 서방국가들의 투자를 가로막을 것이기 때문에 모두가 파멸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하고 있습니다.

문) 이란의 그런 경고가 헛 얘기만은 아닐지 모르지 않습니까?

답) 그런 관측도 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가 최근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 이란 핵무기 개발의혹을 보고한 직후 미국 의회의 많은 의원들이 이란에 보다 강력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행정부에 촉구했는데요, 바락 오바마 행정부는 말을 아끼는 표정입니다. 보다 강력한 추가 제재로 석유 생산국들의 국제 거래와 수출 시장 접근이 차단되면 궁극적으로 원유가격이 상승해 국제 경제성장이 타격을 받게 되지 않을까 미국 행정부는 우려하는 겁니다.

문) 다음은 유엔 인권위원회가 북한과 이란, 버마 등 세나라의 인권침해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소식 전해주시죠.

답) 네, 유엔 인권위원회는 버마에서 최근 일부 개혁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다고 규탄했습니다. 인권위원회는 버마의 새 정부가 민주화 운동 야당지도자, 아웅 산 수 치 여사와 대화를 갖고 일부 정치범들을 석방하는 개혁 약속을 이행하는 건 환영할 일이라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버마에서 임의구금, 성폭행, 고문 등 여러 형태의 인권침해가 여전히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버마 국민들에 대한 인권보호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버마 인권침해 규탄 결의안은 찬성 98, 반대 25, 기권 63으로 가결됐습니다.

문) 이란의 경우는 어떤가요?

답) 이란에서도 고문, 비인도적 처사, 사형제도의 극적인 강화 등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다고 인권위원회는 규탄했습니다. 이란에 대한 인권침해 규탄 결의안은 찬성86, 반대 32, 기권 59로 채택됐습니다.
하지만 이란의 모하마드 자바드 라리자니 인권대표는 유엔 인권위원회의 결의안 내용이 수치스러운 조작이고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문) 북한관련 결의안은 어떤가요.

답) 유엔 인권위원회는 북한의 인권상황이 대단히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고문과 공개처형, 임의구금 등 인권침해를 계속 자행하고 있다고 규탄한 겁니다. 대 북한 인권결의안은 찬성 112, 반대 16, 기권 55로 통과됐습니다.북한 인권침해 규탄 결의안은 이번에 7년 연속 채택됐습니다.

문) 다음은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 미한 FTA 비준 동의안이 한국국회에서 어렵사리 통과됐는데 좀 더 자세히 전해주시죠.

답) 미한FTA 비준 동의안은 한국 국회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전격 처리로 통과됐습니다. 야당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구요. 22일 열린 특별 본회의에서 의원 1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준 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져 찬성 151표, 반대 7표로 가결됐습니다. 한나라당은 먼저 특별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는 안을 표결에 부쳐 비준안을 비공개 회의에서 처리했습니다. 한, 미 두 나라가 자유무역 협정을 체결한 지 거의 4년 반 만에 비준된 겁니다. 야당들은 한나라당이 비공개 회의로 비준안을 처리한 것은 터무니 없는 일이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구요.

문) 미국의 반응이 나왔죠?

답) 네, 미 국무부의 웬디셔먼 정무차관이 22일 서울 한국 외교통상부에서 한국 당국자들과 회담을 가진뒤 한미FTA의 타당성을 옹호하면서 한미FTA는 미국과 한국, 두 나라 모두에 이익이 되는 협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다음 소식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언론법 개정 논란에 관해 알아보죠.

답) 네, 남아공 정부의 언론법 개정안은 기밀정보를 보도하면 최고 25년의 징역형을 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큰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언론법안은 또 일반 대중에 이익이 되는 정보일지라도 기밀로 분류돼 있으면 공개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집권당인 아프리카국민회의, ANC는 언론법 개정안을 22일, 의회에서 통과시킬 예정입니다.

문) 야당은 물론 노벨 평화상 수상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 등이 언론법 개정안에 반대하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투투 대주교는 언론법 개정안의 부결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습니다. 언론법 개정안은 정부의 부정을 폭로하지 못하도록 가로막고 언론계에 대한 조사를 허용하는 내용이라며 이 같은 법안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언론법 반대자들은 ANC 당사 앞에서 인종분리정책 당시 처럼 반대하는 뜻으로 검은 옷을 입고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문) 마지막 소식입니다. 미국 석유기업, 셰브론사가 브라질 대서양에서 발생한 원유유출 사고 때문에 막대한 벌금을 물게됐군요.

답) 네, 브라질 정부와 리우데자네이루 주는 셰브론사에 2천8백만 달러의 벌금을 물린다고 22일 발표했습니다. 셰브론 사는 상황에 따라선 훨씬 더 많은 벌금을 물게 될 수 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셰브론사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주, 캄포스 만으로부터 370킬로미터 떨어진 대서양의 심해저에서 원유 굴착 작업을 해왔는데요 이 프라지 광구에서 지난 8일, 원유 유출사고가 일어나 넓은 바다위를 기름띠가 뒤덮었습니다.

문) 원유유출 사고가 난 원인은 무언가요?

답) 셰브론사의 한 간부는 원유굴착 심해저의 압력을 잘못 계산해 사고가 났다면서 하루 200 내지 3백 배럴의 원유가 유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셰브론사는 원유가 유출된 뒤 며칠만에 사고를 수습하고 사고의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습니다. 셰브론사는 브라질 관계당국과 전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그런데 셰브론사에 막대한 벌금을 물리는 건 브라질 정부의 심해저 유전개발의 위험성에 관한 대중의 관심을 다른데로 돌리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지적이 있다구요.

답) 네, 브라질 정치인들과 정부 관리들은 브라질 정부의 심해저 원유개발 사업에서 유출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조사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사고의 전적인 책임을 셰브론사에 떠맡기려 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셰브론사의 사고보다 훨씬 참담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고 이 때문에 브라질 정부는 심해저 유전개발 사업을 일반 국민이 반대하는 상황이 벌어지지지 않을까 우려한다는 겁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문철호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