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니세프 ‘북한 영유아 영양실조 심각’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함경북도 청진 고아원의 아이들 (자료사진)
영양실조를 겪고 있는 함경북도 청진 고아원의 아이들 (자료사진)

북한 동부 지방의 영유아 10명 가운데 약2명이 급성 영양실조에 걸렸다고 유엔아동기금, UNICEF가 밝혔습니다. 정주운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동부 지방 영유아들의 약20%가 급성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미국의 소리’ 방송이 최근 유엔아동기금, UNICEF로부터 입수한 자료에서 밝혀졌습니다.

이 자료는 UNICEF가 지난 10월과 11월 북한 보건성과 공동으로 강원도와 함경남도, 함경북도, 양강도 등 4개 도 내 25개 군의 5살 미만 어린이들을 상대로 실시한 영양실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검사는 이들 지역 내 5살 미만 어린이 80% 이상을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강원도의 경우 5살 미만 영유아의16.8%가 급성 영양실조에 (acute malnutrition)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13.8%는 보통 (moderately) 수준의 영양실조, 3%는 심각한 (severely) 영양실조에 걸렸다고 자료는 밝혔습니다.

또 함경남도에서는 5살 미만 영유아의 17.2%가 급성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14.6%는 보통 수준의 영양실조에, 2.6%는 심각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고 자료는 밝혔습니다.

함경북도에서는 5살 미만 영유아의 19.5%가 급성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15.1%는 보통 수준의 영양실조, 2.7%는 심각한 영양실조에 걸렸다고 자료는 밝혔습니다.

이 밖에 양강도의 경우 5살 미만 영유아의17.2%가 급성 영양실조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는 이 가운데 16.3%는 보통 수준의 영양실조에, 3.2%는 심각한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UNICEF는 신속한 검사와 심각한 영양실조의 치료를 목적으로 1천 여명의 의사들을 훈련하기 위해 북한 보건성에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유니세프는 이를 통해 해당 25개 군 내 2살 미만의 유아 약21만 명 중 88%를 상대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소리, 정주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