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 CIA 국장 특보, “북한, 올해 3차 핵실험 가능성”


찰스 앨런 전 국토안보부 정보.분석 담당 차관

찰스 앨런 전 국토안보부 정보.분석 담당 차관

북한이 올해 3차 핵실험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의 전직 고위 정보 관리가 밝혔습니다. 찰스 앨런 전 국토안보부 정보, 분석 담당 차관은 16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 군부의 위상을 강조했습니다. 북한에서 김정은이 권좌에 오른 뒤에도 군부가 실질적인 권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겁니다. 찰스 앨런씨는 지난 1958년부터 미 중앙정보국 국장의 특보 등을 지내면서 북한과 동북아시아 정세를 분석해 왔습니다. 앨런 전 차관을 정주운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아래 재생 화살표를 누르시면 영문 인터뷰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문) 앨런 전 차관님 반갑습니다. 지난 달 말 미 해군이 무기나 미사일을 싣고 버마로 향하던 북한 선박을 저지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습니다. 대량살상무기와 관련한 북한과 버마의 연계를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답) “Well, my view is that historically North Korea has...”

북한은 과거 오랫동안 소비에트 연방으로부터 미사일 관련 지식과 기술을 획득해왔습니다. 또 북한은 ‘노동 미사일’을 이란에 수출했고, 이란은 이를 개량해 오늘날 ‘샤하브-3’라는 미사일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중동 지역의 위협 요인입니다. 그 동안 북한은 다양한 탄도 미사일 부품과 관련 장비도 제 3국을 통해 이란의 테헤란 국제 공항으로 보내왔습니다. 아울러 북한은 과거 버마에 스커드 형 미사일을 수출했고, 지금도 계속 버마에 미사일 기술을 전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는 북한이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이런 활동을 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북한은 외화벌이를 위해 미사일 등을 수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 핵 계획과 관련한 북한과 버마의 협력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답) “I think the Burmese government wants to develop...”

버마 군부가 핵개발에 관심이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북한은 이미 핵 실험을 한 국가입니다. 북한이 보유한 핵 무기는 강력한 것이 아닐지 모르지만, 모든 핵무기는 극도로 위험합니다. 저는 북한이 핵 기술과 관련해서도 버마와 협력해 왔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문) 북한은 지난 해 11월 미국의 핵 과학자인 지그프리드 헤커 박사에게 영변의 새로운 우라늄 농축 시설을 공개했습니다. 헤커 박사는 해당 시설이 매우 현대적이었고, 그 정교함에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부에서는 미국 당국자들이 북한 우라늄 농축 계획의 수준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 “Well, I think we have always believed since late...”

미국은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북한이 플루토늄 계획을 진행 중이라고 믿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북한은 이미 플루토늄을 기반으로 몇 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북한이 우라늄 농축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는 증거를 몇 년 전부터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북한의 핵개발과 관련된 활동을 포착하는 것이 매우 어렵지는 않지만, 북한은 자신의 이런 활동을 위장하고 감추는데 매우 능합니다. 헤커 박사가 목격한 핵 시설은 대단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은 북한의 우라늄 농축 시설이 그 정도로 발전됐다고 생각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북한이 플루토늄에 기반을 둔 무기뿐 아니라 이제 고농축 우라늄 관련 능력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은 섬뜩한 일입니다. 저는 이것이 동북아시아는 물론 전세계의 안전과 평화에도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 헤커 박사에 따르면, 북한의 우라늄 농축 시설은 자체적으로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북한의 이런 주장을 믿으십니까?

답) “No, I believe that they got the, they obtained outside...”

아닙니다. 북한의 주장을 믿지 않습니다. 저는 북한이 외부 기관들의 지원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파키스탄의 핵 과학자인 압둘 카디르 칸 박사가 북한에 일부 기술과 지원을 제공했다고 믿습니다.

문) 미국의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지난 1월 북한이 앞으로 5년 안에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래리 닉시 박사는 북한이 내년에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주장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 “I believe that in the coming years North Korea will...”

저도 북한이 앞으로 몇 년 안에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보유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또 장거리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핵탄두를 개발할 것으로도 생각합니다.

문) 일부 북한 관측통들은 북한이 곧 3차 핵 실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북한이 언제쯤 핵 실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 “I believe from time to time they’d decide they’ll call...”

저는 북한의 최고 권력 기관인 국방위원회가 때때로 국제사회의 관심을 끄는 행위를 하도록 결정한다고 믿습니다. 이는 매우 무모하고 위험한 행위이지만, 북한은 올해 또 다시 핵 실험을 실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 앨런 전 차관님, 마지막으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답) “It has enormous numbers of artillery...”

저는 북한 군부에 대해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북한 군부는 엄청난 대포와 로켓 발사기, 특수 부대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북한 군부는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위협하는 요인입니다. 몇 년 전 뇌졸중을 앓은 김정일 위원장은 자신의 아들 김정은에게 권력을 넘겨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정은은 나이가 젊고 경험이 부족한 인물입니다.

문) 김정은의 권력 승계와 관련해 북한 군부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습니까?

답) “I think they’ll be the ones that will be advising...”

저는 북한 군부가 일단 김정은이 권좌에 오르는 것을 도운 후 자신들이 실질적인 권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 앨런 전 차관님,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찰스 앨런 전 국토안보부 차관과의 인터뷰를 전해드렸습니다. 인터뷰에 정주운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