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0일


1857년 5월 10일 오늘, 인도인들이 인도 북부 델리 근교에서 반란을 일으킵니다. 이른바 ‘세포이 반란’이 시작된 것입니다.

1857년 5월 10일 오늘

인도인들이 인도 북부 델리 근교에서 반란을 일으킵니다. 이른바 ‘세포이 반란’이 시작된 것입니다.

세포이란 영국의 동인도회사가 고용한 인도인 용병으로, 이들은 영국이 인도를 통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세포이들이 영국으로부터 차별과 무시를 당하기 시작하자, 세포이들은 분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때 세포이들에게 지급된 탄약통에 돼지 기름과 소기름이 발라졌다는 소문이 돌자 세포이들은 폭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이슬람이나 힌두교를 믿고 있던 세포이들에게 소와 돼지는 매우 신성한 존재였기 때문입니다.

결국 분노한 세포인들은 마침내 1857년 오늘, 반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들의 봉기는 곧 전국으로 확산됐습니다. 여기에 영국인들의 식민 통치에 시달렸던 농민들까지 합세해 세포이 반란은 전국적인 민족 항쟁으로 확대됩니다.

세포이 항쟁은 인도인들의 가슴에 민족 의식을 심어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869년 5월 10일 오늘

미국 최초의 대륙 횡단 철도가 마침내 완성됐습니다.

미국 동쪽으로 철도를 건설해오던 센트럴 퍼시픽 철도와 서쪽 방향으로 철도를 건설해 오던 유니언 퍼시픽 철도가 마침내 유타주 프로먼토리에서 만난 것이었습니다.

이 두 기관차는 사이에 침목 하나만의 공간을 남겨 두고 마주 섰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에 센트럴 퍼시픽사의 회장인 리런드 스탠퍼드 가 황금 못을 박음으로써, 미국 최초의 대륙 횡단 철도가 완성됩니다.

철도가 있기 전에는 대륙을 횡단하기 위해 역마차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이후 1830년 대 처음으로 철도가 도입됐고, 1863년에는 대륙 횡단 철도 건설이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당시는 남북전쟁으로 인해 공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남북 전쟁이 종결된 1865년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고, 이후 4년여 동안 수많은 노동자들이 동원된 결과, 마침내 1869년 오늘 대륙 횡단 철도가 완성됩니다.

이날 대륙 횡단 철도의 완성은 19세기 미국 산업 자본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