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서울통신] 남북출입사무소 출경자 100만명…최첨단 기술 해외 유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를 거쳐 북한을 방문한 한국 국민의 누적 인원이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남북관계는 얼어붙었지만 여전히 일정 규모의 왕래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이 개발한 90조원 규모의 세계 시장을 겨냥한 핵심 기술이 해외로 유출돼 큰 파장을 낳고 있습니다. 오늘(27일) 한국에선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서울 김환용 기자로부터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앵커: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한 출경자 100만명 기록 돌파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북한을 방문한 한국 사람 수가 누적 기준으로 오늘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의 브리핑 내용 들어보시죠

[녹취: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오늘 오전 9시경에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한 출경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는 2003년 3월 21일 경의선 임시도로가 개통돼 첫 출경을 한 이래 9년 3개월 만의 일입니다”

그동안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한 북한으로의 출경자 대부분은 개성공단 기업 관계자들입니다.

100만번째 출경의 주인공도 개성공단 기업으로 등산화 등을 만드는 삼덕통상의 강미화 과장이었습니다.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장은 강 과장에 대해 기념패와 기념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남북출입사무소는 어떤 곳인가요?

기자: 남북출입사무소는 북한을 방문하는 인원에 대한 통행관리와 반출입 물자의 통관지원 업무를 처리하는 곳입니다.

주무부처인 통일부를 비롯해 법무부와 관세청 등 관계기관에서 합동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의선 지역의 1일 출입경은 총 스물한번으로 진행되며 최근 출경 인원은 하루 400여명이구요 차량은 300여대가 통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 12월 시작해 이듬해 11월 중단되기 전까지 개성관광과 남북간 화물철도 운행 인력도 이곳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갔습니다.

설동근 남북출입사무소장은 “남북관계가 경색된 최근 3년간에도 해마다 10만명 정도씩 꾸준히 남북을 오간다”며 “남북관계 상황에 연연하지 않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중단된 금강산 관광의 관문인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한 출경자 수는 이미 155만4천여명에 이릅니다.

앵커: 경쟁업체의 핵심기술을 빼돌리는 산업 스파이 얘기는가끔 영화의 소재가 되기도 하는데요, 한국에서 실제 그런 일이 일어났군요?

기자: 네, 막대한 세계 시장 선점을 노리고 한국 기업들이 개발해 온 차세대 평판 TV기술이 해외로 불법 유출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삼성과 LG의 아몰레드 즉 차세대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을 해외로 유출시킨 혐의로 이스라엘계 검사장비 협력업체 소속 김 모씨 등 직원 7명을 붙잡았습니다. 또 이들이 소속된 업체도 기소했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기술은 삼성과 LG가 각각 1조원 넘게 투자해 개발한 55인치 TV용 아몰레드 실물회로도입니다.

이 기술은 시장규모가 90조원 미화로 약 777억달러에 이르는 차세대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국가핵심기술로까지 지정된 바 있습니다.

검찰 조사 결과 김 씨 등은 이 제품의 생산공장을 출입하며 검사장비를 점검하면서 회로도 등 핵심기술 자료를 몰래 촬영했습니다.

이렇게 촬영한 자료를 신용카드 모양의 USB에 담아 신발과 벨트 지갑 등에 넣어 밖으로 가져 나와 이스라엘 본사와 해외 지사 영업담당 직원에게 넘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중국 지사 직원을 통해 중국 최대 패널업체에 이 기술이 넘어간 정황도 일부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외국 경쟁업체에 유출됐을 개연성이 높다”며 “국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이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지난 주 일본의 한 우익인사가 서울의 위안부 소녀상에 말뚝을 박은 사건이 있었는데요, 과거사를 둘러싼 두 나라 갈등이 깊어지는 양상이군요.

기자: 네 위안부 소녀상 말뚝 사건에 대해 한국의 위안부 할머니들이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위안부 할머니 후원시설인 ‘나눔의 집’은 할머니들과 국제평화인권센터 등과 함께 스즈키 노부유키 씨를 모욕죄로 고발하는 등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 정부에 일본에 대한 외교적 항의도 요청키로 했습니다.

스즈키씨는 지난 19일 서울의 주한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옆에 한국에서 독도로 불리는 ‘다케시마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쓰여진 말뚝을 세운 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유포한 바 있습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법률자문을 맡은 대한변호사협회는 다음달 중으로 일본 변호사들을 만나 어떤 혐의를 적용할 지 등을 본격 논의할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재미 일본인들이 지난 2007년 7월 미 의회가 채택한 위안부 결의안에 대한 폐지 청원운동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한-일 두 나라 사이에 실체 여부를 놓고 외교적 갈등이 돼 온 2차대전 당시 종군 위안부 문제가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앵커: 한국에선 이제 길거리에서 커피잔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커피 애호가들이 늘고 있나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실제 커피 수입 동향을 살펴보면 쉽게알 수 있는데요, 관세청이 오늘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커피 수입액은 2007년 2억3천만달러에서 지난해 7억1천700만달러로 4년만에 세 배가 넘게 늘어났습니다.

물량 기준으로는 9만1천톤에서 13만톤으로 44% 가량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스무살 이상 성인의 1인당 커피 소비량도 338잔으로 4년만에 50% 가량 늘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커피 전문점이 크게 인기를 끈 때문으로 보입니다.

열매상태로 들어 온 생두의 경우 베트남과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 주 수입원이었구요, 생두를 구운 원두 수입은 미국과 이탈리아 브라질 등의 순으로 많이 이뤄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