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억류 후 석방 미국인 3명, 북한인권 관심 촉구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미국인 3명이 북한의 암울한 인권 상황을 규탄하면서, 북한인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보도에 유미정 기자입니다.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의 인권 운동가 로버트 박 씨가 20일 미국의 주요 일간지인 `워싱턴포스트’ 신문 기고문을 통해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북한의 김정일 정권이 수 백만 명의 무고한 주민들에게 잔혹한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박 씨는 `북한에서의 대량살상을 언제 막을 것인가?’라는 제목의 기고문에서, 북한에서는 지난 1972년 이래 1백 만 명의 무고한 주민들이 정치 수용소에서 살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수 만 명의 탈북자들이 증언을 통해 북한 정권의 대량살상과 반인도적 범죄에 대해 수많은 증거들을 제시했지만, 지난 2004년 이래 정치 수용소 폐쇄를 가속화하기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고 비난했습니다.

박 씨는 이어 국제사회가 북한에 수 십억 달러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지만, 북한 정권은 식량을 굶주린 주민들에게 지원하는 대신 군부 강화 등에 체계적으로 전용한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 씨는 지난 1995년부터 1997년 사이 북한에서는 기근으로 3백 50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북한에서는 인위적인 기근으로 인한 사망이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박 씨는 국제사회의 비정부기구들이 김정일 정권에 대한 지원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의 강제수용소와 식량 전용, 집단 잔혹 행위에 대해 국제사회가 항의의 뜻을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했습니다.

한국계 미국인인 로버트 박 씨는 지난 2009년 말 북한에 무단입국했다가 체포돼 억류된 뒤 43일 만에 추방 형식으로 석방됐습니다.

한편 지난 2009년 역시 북한에 억류됐다가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 유나 리와 중국계 미국인 로라 링 기자가 미국 남부 조지아대학이 수여하는 `용기 있는 기자상’ (McGill Medal for Journalistic Courage)을 수상했습니다.

유나 리와 로라 링 기자는 북-중 국경지대에서 탈북 여성 관련 프로그램을 취재하던 중 체포돼 북한에 억류됐다가 140일만에 석방됐습니다.

유나 리 기자는 수상식에서 북한에 숨어지내는 탈북 여성들은 스스로를 대변할 수 없다며, 이들은 북한으로 송환되지 않기 위해 중국 당국의 눈을 피해 숨어지낸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또 북한으로 송환될 경우 강제 노동수용소에 보내질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고 유나 리 기자는 말했습니다.

로라 링 기자도 수상식에서 용감한 사람들은 바로 북한의 독재정권을 피해 탈출한 탈북 여성들이라며, 자신이 받은 상을 탈북 여성들에게 바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