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일 대북 인권단체, 오는 23일 철원서 대북 전단 살포


일본 내 대북 인권단체들이 오는 23일 강원도 철원에서 대북 전단을 살포합니다. 이들은 한국 내 민간단체들과 함께 일본인 납치 문제를 북한 주민들에게 알리고 납북자 정보를 공개할 것을 북한 당국에 촉구할 계획입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일본인 납북자 구출회’ 등 일본 내 4개 대북 인권단체가 오는 23일 한국 민간단체와 함께 강원도 철원군에서 대북 전단을 살포할 예정입니다.

일본인 납북자 구출회 니시오카 츠토무 회장은 21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일본 인권단체들도 한국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보내기 운동에 동참하고자 참여하게 됐다”며 “일본인 납치 문제를 북한 주민들에게 알리고 납북자 정보를 공개할 것을 북한 당국에 촉구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북 전단 보내기 운동이 한국에서 대대적으로 북한인권 운동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어 우리도 동참하는 것입니다. 대북 전단을 통해 일본도 북한인권 문제, 납북자 문제에 관심이 많고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북한을 계속 압박할 것이고 북한 주민들에겐 납북자에 대한 정보를 보내주면 우리가 포상금을 주겠다, 또 북송된 일본인들에게는 중국까지만 오면 일본까지 올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하게 됐습니다. “

대형 풍선 1 백 개에 담길 전단 6백만 장에는 식량난 등 북한 체제를 비판하는 내용과 6.25 전쟁과 천안함 사건에 대한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대북 인권단체들이 함께 대북 전단을 보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날 행사에는 국민행동본부와 국군포로송환위원회 등 1백 50여 개 한국 내 보수단체들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서정갑 국민행동본부 대표는 “한국 정부가 대북 심리전을 보류한 상황에서 민간단체라도 나서 천안함 사태와 6.25 전쟁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전단을 보내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츠토무 회장은 “북한 내 납치 피해자들의 송환을 위해 앞으로도 대북 전단을 계속 보낼 방침”이라며 “한국과 일본의 인권단체들이 힘을 합치면 북한을 압박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일본 정부가 추정하는 납북 일본인 수는 17 명으로, 북한은 이 중 13 명의 납북 사실만 인정했습니다. 그 중 5 명은 2002년 당시 고이즈미 총리 방북 직후 일본으로 돌아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귀국한 5 명을 제외한 12 명에 대해 생존을 전제로 전원 송환과 진상규명 등을 요구해 왔습니다.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도 6.25 전쟁 60주년을 맞아 오는 25일 경기도 임진각에서 대북 전단 20만장을 날려보낼 계획입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6.25 전쟁이 북한의 침략에 의해 발생했다는 내용 등이 담긴 DVD와 북한 돈 5천원권 지폐도 함께 보낼 예정입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입니다.

“전단에는 6.25 전쟁과 천안함 사태에 대한 내용이 담깁니다. 북한에서 6.25가 남침이라고 주장하지만 DVD에는 북한이 먼저 남측을 침략하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영상자료를 통해 6.25 전쟁의 실태를 주민들에게 알리는 거지요.”

일본과 한국 내 민간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는 한국 정부가 대북 심리전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조치 이후로 연기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현재 한국 군 당국이 가동 중인 대북 심리전은 FM 전파를 이용한 대북방송이 유일하며 전단 살포나 확성기 방송은 보류된 상태입니다.

한국 국방부 당국자는 21일 “안보리 차원에서 국제사회의 공조를 끌어내는 것이 우선인 만큼 대북 심리전은 안보리 조치 이후에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한국 군 당국은 1백20만 여매의 대북 전단을 준비해놓은 상태입니다.

북한은 지난 달 16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북측 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남한 당국이 전단 살포를 묵인할 경우 동•서해지구 육로 통행을 차단하겠다’고 위협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