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기업 등 '확산방지법 위반' 제재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북한과 중국 기업 등을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위반 혐의로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준 혐의입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의 ‘생필무역회사’가 미국의 추가 제재를 받게 됐습니다.

미 국무부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1일자로 개인과 기업 등 총 30개 독립체를 ‘이란, 북한, 시리아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법’에 따라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며, 북한 기업 1개를 포함시켰습니다.

생필무역회사를 비롯한 11개 기업과 개인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민감한 품목을 이전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국무부는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 제재는 해당 기업과 개인이 속한 국가나 정부에 적용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무부가 이날 공개한 11개 기업과 개인 제재 명단 가운데는 ‘닝보 신세기 수출입유한회사’, ‘시노텍 탄소.흑연 회사’ 등 중국 기업과 개인이 9개로 가장 많습니다.

또 북한과 중국 외에 아랍에미리트에 본사를 둔 ‘마브루카 무역’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국무부는 이란의 미사일 기술 확산이 역내 긴장을 심각하게 악화시킨다며, 앞으로 계속 이란의 미사일 개발과 생산 문제를 제기하고 미국 법에 따라 관련 기업과 개인에 대한 제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무부는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된 나머지 19개 기업과 개인이 이란, 북한, 시리아에 다자 수출 규제품목으로 지정된 물품과 서비스, 기술 등을 건네거나 이들 국가로부터 관련 품목을 이전 받았다는 믿을 만한 정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제재 대상에 오른 기업과 개인은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미사일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물품도 주고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무부는 해당 기업과 개인은 미국 정부 부처와의 상품, 서비스, 기술 조달과 계약이 금지되고, 미국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 대상에서 제외되며, 미국 탄약통제목록에 명시된 품목을 구입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