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간 동부, 자살폭탄테러 – 수많은 사상자 발생


자살폭탄테러 발생으로 아프가니스탄 보안군이 치안을 강화 하고있다.

자살폭탄테러 발생으로 아프가니스탄 보안군이 치안을 강화 하고있다.

지난 16일 아프가니스탄 동부 잘랄라바드 부근에 있는 한 군사 기지 밖에서 아프간 군 복장을 한 자살폭탄 공격범이 자폭해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군 5명과 아프간 정부군 4명 숨지고 4명의 통역등 또다른 8명이 다쳤습니다. 또한 같은 날 아프간 남부 지역에서는 별도의 폭탄 공격이 발생해 나토군 병사 3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나토군은 이로써 16일은 올해 들어 나토군 희생자가 가장 많이 발생 날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 공격은 아프간에서 거의 10년째 계속되고 있는 전쟁을 끝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이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발생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는 아프간 남부지역에서 지난 16일 2건의 폭탄 공격이 발생해 나토군 3명이 숨졌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날 아프간 동부지역에서도 자살폭탄 공격이 발생해 나토군 최소한 5명과 아프간 군인 4명이 숨졌고 통역요원 4명을 포함해 8명이 다쳤습니다.

탈레반 측은 아프간 동부 라그만과 낭가하르 지역에 걸쳐 있는 한 나토군 기지에서 아프간 정부군 복장을 입은 한 공격범에 의해 자행된 이번 자살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탈레반 측은 또 이 공격대원이 아프간 군에 입대해 지난 한달 동안 이 기지에서 일했으며 긴급사태 발생시를 위해 대기 중이던 정보요원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공격은 지난 몇 달 사이 나토군을 공격 대상으로 삼았던 최악의 공격 가운데 하나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아프간 국방부 당국자들은 16일에 벌어진 자살공격을 자행한 공격범이 아프간 군복으로 위장했는지 아니면 실제로 아프간 군인이었는지 현재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아프간 군 내부로의 탈레반 침투는 오랫동안 아프간 당국자들의 중대한 우려 사안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군 지원자들에 대한 신원조회는 여전히 최우선 과제 중의 하나입니다.

또 다른 걱정거리는 아프간 전국의 일반 시장들에서 누구나 아프간 군복을 쉽게 구할 수가 있어서 테러분자들이나 탈레반 단원들이 정부군 군복으로 쉽게 신분을 위장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아프간에서는 날이 더워지면 전투가 격화됩니다. 보통 4월 말이나 5월 초순이 전투가 시작되는 기간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공격은 또한 나토와 아프간 정부가 작년에 이룬 진전을 활용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이 활발하게 펼쳐지는 시점에서 자행됐습니다.

아프간 연구를 위한 미국 연구소의 모하메드 오마르 샤리피 박사는 이들 공격이 파키스탄의 유수프 라자 길라니 총리가 아프간 수도 카불을 찾은 것과 때를 같이해 발생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It’s not the first time…”

외교적인 노력이 진행될 때 탈레반이나 탈레반 지지세력이 공격을 자행하는 것이 사실 처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샤리피 박사는 테러분자나 탈레반이 이번 공격을 통해 자신들이 엄청난 공격을 자행할 능력이 있다는 점을 보여 주려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길라니 파키스탄 총리는 카불을 방문해 아프간의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과 압둘 라힘 와닥 국방장관을 만났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이 누구나 쉽게 넘나들 수 있는 국경을 공유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계속되고 있는 아프간 전쟁은 파기스탄 당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길라니 파키스탄 총리는 자국이 여러 방법으로 아프간 전쟁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f there is …”

파키스탄 쪽에서 작전이 벌어지면 파키스탄 사람들은 아프간 쪽으로 가고, 아프간에서 나토군이 작전을 벌이면 아프간 사람들은 파키스탄 쪽으로 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길라니 총리는 아프간과 파키스탄은 모두 함께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형제이고 이웃이라면서 따라서 더 이상 고통받지 않기 위해서는 두 나라가 정보나 군사 그밖의 정치 분야에서 더많은 협력을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프간에서 앞으로 몇 주나 몇 달 동안 폭력 사태와 전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당국자들은 나토와 파키스탄 그리고 아프간 정부 등 모든 당사자들이 탈레반을 협상 탁자로 끌어내기 위한 압력을 계속 가하기 위한 공조된 노력을 취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탈레반으로서는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에 임하기 위해 여전히 큰 규모의 공격을 감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일 사이 연합군을 겨냥한 공격이 확산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그 같은 이유가 작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