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5-31-2005


프랑스 국민투표에서 참패한 유럽 연합 헌법안의 미래를 머릿기사로 싣고 30일 이라크 공군의 단발 항공기 추락으로 네 명의 미 공군 병사들과 이라크 공군 병사 한 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게제했습니다.

또한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전 퍼스트레이디 힐러리 클린턴 연방상원의원이 2008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경우, 과거의 진보적인 성향에서 중도파로 방향 선회를 할 것이라는 정치 전략 분석 기사를 실었습니다.

프랑스 대통령이 도미니케 데 빌라팽씨를 새 총리로 지명했다는 소식을 관련 사진들과 함께1면 머릿기사로 보도했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자크 시라크 대통령의 이같은 결정은 물론 지난 29일 국민투표에서 프랑스인들이 유럽 연합 헌법안을 커다란 표차로 거부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시라크 대통령은 유럽 연합의 정책 결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 유럽 연합 헌법안의 지지를 적극적으로 호소했지만 프랑스 국민들은 이 헌법안이 프랑스인들의 일자리를 동유럽 국가들에게 빼앗기게 하고 유럽에서의 프랑스의 영향력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뉴욕타임스 신문은 사임한 장 피에르 라파랭 총리는 이번 프랑스 국민투표 패배의 속죄양이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시라크 대통령과 빌라팽 총리 지명자는 새로운 내각 구성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미 중앙정보국 CIA가 전세 여객기 업체를 위장해 대 테러 전쟁을 확대하고 있다는 장문의 기사를 1면 좌측 상단과 10면에 걸쳐 실었습니다. 예를 들어 9.11 테러를 저지른 알카에다 테러 조직의 용의자가 외국에서 체포됐을 경우, 이 용의자를 심문할 제 3국으로 이송할 때 CIA는 ‘에어로 콘트렉터’라는 이름의 전세 항공사를 이용하는데 이 항공사는 일반 사기업이 아니라 실제로는 미 중앙정보국 CIA에서 운영하는 여러 개의 항공사 가운데 하나라고 보도했습니다. 뉴욕 타임스 신문은 CIA는 수십 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이라크의 바그다드, 이집트의 카이로,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의 카불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 운항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뉴스타임스 신문은 또, 제약 회사들이 약속을 어기고 임상 실험 결과들을 여전히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기사도 1면에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미국 굴지의 제약 회사들은 항우울제 연구 결과가 신통치 않게 나오자 이를 공개하지 않아 작년 여름 여론의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수세에 몰린 업체들은 결국 임상 실험 연구 결과들을 일반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1년이 경과한 지금도 제약 회사들은 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 신문은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제약 회사들이 임상 실험 결과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와 환자가 중요한 약품을 사용할 때, 해당 약품의 핵심적인 정보에 대한 접근이 차단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제약 회사들은 현재 연간 수천 건의 임상 실험을 실시하고 있는데 연방법은 모든 실험 결과를 연방 식품의약국 FDA에 공개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기는 하지만 그런 가운데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는 내용의 서울발 로이터 통신 기사를 실었습니다. 이 기사는 세계에서 가장 폐쇄적인 국가 북한이 2004년에 6년 연속으로 경제 성장을 기록했다는 한국은행 발표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2004년 북한의 국내 총생산 GDP 성장률은 2.2퍼센트로 전년도의 1.8퍼센트보다 향상됐으며 이같은 발전은 2002년 7월에 도입돼 농업 분야의 성장을 도모한 경제 개혁에 부분적으로 기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신문은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 수치는 북한이 갖고 있는 구조적인 빈곤과 식량 부족을 노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라크 소식을 1면에 중요 기사로 게재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군이 신원을 잘못 확인해 유명한 수니파 회교도 지도자를 잠시 구금했다가 석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 신문은 이라크 정부군이 4만 명이라는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저항세력에 대한 대대적인 거세작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시어파 회교도 밀집 지역에서 31일 또 하나의 자폭 테러 공격으로 최소한 25명이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