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美 정보국장 인준 청문회, 12일 열려/ 캘리포니아 주의 질병 우려 - 2005-04-11


미국에서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는 현안과 화제를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미국 정보 분야의 판도를 대대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있는 ‘국가 정보 국장’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12일 연방 상원에서 열립니다.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주는, 지난 겨울 기록적인 비와 눈이 내려 현재 봄 꽃이 화려하게 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과 산불 발생에 대한 우려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금’ 오늘 순서는 이홍균 기자와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

문 : 먼저, 국가 정보 국장이라는 직책이 갖는 의미부터 설명해주시죠.

답 : 국가 정보 국장은, 9.11 테러와 이라크 전쟁을 둘러싼 미국 정보 기관들의 정보 교류와 협력 부재 등의 헛점이 노출된 후, 이들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직책은, 미국 중앙 정보국, CIA를 비롯해서 전 세계의 통신망을 감청하는, 엄청난 규모의 ‘국가 안전국’, NSA, 국방 정보국, DIA 등 미국의 방대한 정보 기관들을 총괄, 감독하는 것이 핵심 임무이기 때문에 테러와의 전쟁을 수행하고 있는 미 행정부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 : 국가 정보 국장은 언제 신설됐습니까?

답 : 연방의회의 관련 법 제정에 이어 그 직책이 정식으로 신설된 것은 작년 12월입니다. 그리고 부쉬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에 존 네그로폰테 이라크 대사를 초대 국장으로 지명했습니다.

문 : 국가 정보 국장 인준 청문회가 열리기 훨씬 전부터 이 직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 문제의 핵심은 결국, 세력 다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백악관 정보 보고는 CIA 국장의 몫이었고 미국 정보 예산 총액의 거의 80퍼센트를 국방부가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부서에서 자신들을 새로 감독할 직책이 신설된 것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는 것입니다.

문 : 주변에서는 네그로폰테 지명자에게, CIA와 국방부에 대해 권한을 신속히 행사할 것을 종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답 :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네그로폰테 지명자에게, 누가 미국 정보 기관을 총괄하는 책임자인지를 CIA와 국방부에 과시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그로폰테씨는 국가 정보 국장에 지명된 후 아직까지 자신의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또 네그로폰테씨를 보좌할, 국가 정보 부국장으로 지명된 현 국가 안전국 책임자인 마이클 헤이든 공군 중장도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런 현재의 상황 때문에, 국가 정보 국장의 이번 상원 인준 청문회에 쏠리는 관심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 : 미국 서부 지역이, 지난 겨울 기록적인 강우량으로 봄꽃이 예년보다 훨씬 화려하다고 하는데 어두운 소식도 있다면서요? 무슨 얘기인지 전해주세죠.

답 :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한 미국의 남서부 지역에는 지난 겨울에 비도 많이 오고 눈도 많이 내렸습니다. 그래서 캘리포니아의 산야는 노란 들꽃이 흐드러지게 피었고 뉴멕시코와 아리조나주도 100년에 한 번 볼 수 있는 야생화의 물결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자연의 아름다움 속에 세 가지 무서운 위협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치명적인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산불 그리고 벌떼입니다.

문 :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의 피해는 어느 정도입니까?

답 : 지난 해 캘리포니아에서는 830명이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돼 이 가운데 스물여덟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 질병은 모기로 전염이 되고 모기는 습한 날씨 속에 잘 서식하기 때문 겨울 강우량이 많았던 캘리포니아에서는 금년에 모기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보입니다. 2005년 들어 사람들의 감염은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캘리포니아의 58개 군 가운데 20개 군에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새와 모기가 보고됐다고 당국은 밝히고 있습니다.

보건 당국은, 금년에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가 지금까지 전염되지 않았던 캘리포니아 중부와 북부 지역이, 특히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문 : 산불 위험도 크게 증가했다고 하는 데요.

답 : 군 동쪽에 잇는 클리블랜드 국립 수림지역에는 작년 7월부터 무려 40인치의 비가 내렸습니다. 2003년 10월에 발생한 시다 지역 산불은 3만 에이커의 임야를 불태웠고 전체적으로 27만 3,000에이커가 소실됐습니다. 이것은 캘리포니아 역사상 최악의 산불이었습니다. 당국은 지난 겨울의 이상 강우로 잡목과 풀 등이 무성하게 자라면서 산불 위험성은 더욱 크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기록적으로 많은 강우량으로 수많은 꽃들이 만개하면서 벌떼도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