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섬유쿼터제 해제 3개월.. 美, 중국산 섬유 수입규제 조치 <영문기사 첨부> - 2005-04-06


세계 섬유 및 의류교역을 규제해온 쿼타제도가 폐지된지 3개월이 지나면서 역시 예상했던 대로 중국이 세계 섬유수출의 시장점유율을 급속히 확대해가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홍수처럼 밀려드는 중국산 섬유류 수입을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부쉬 행정부는 중국의 대미 의류 수입증가를 잠정적으로 제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카를로스 구티에레즈 상무장관은 미국 정부가 국내 섬유 및 의류산업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섬유산업무역협회는 지난 1월 이후 미국내에서 17개의 섬유공장이 문을 닫았으며, 이로 인해 1만 7천여명의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고 밝혔습니다.

상무부 통계자료는 금년 들어 지금까지 미국의 중국산 면바지와 편물 셔츠 수입량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1,000% 이상 증가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워싱턴 소재 [국제경제연구소] 연구원인 게리 후프바우어 씨는 앞으로 취할 미국의 수입제한 조치는 중국과 합의한 보호관세 규정에 근거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후프바우어 연구원은 따라서 미국은 앞으로 많은 보호장치들을 갖게 될것이며 이 같은 보호규정들은 중국산 수입품을 다시는 2004년 수준으로 올라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앞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는 앞으로 수입품의 증가율을 7 내지 8% 정도로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후프바우어 연구원은 전망합니다.

중국산 섬유수입의 충격이 미국 섬유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안겨주는 가운데 아시아와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개발도상 수출국에 대한 수입 규제조치 조치도 취해질 것이라고 후프바우어 연구원은 전망합니다.

후프바우어 연구원은 “이에 따라 중국의 경쟁자들은 시장에서 3분의 2를 상실하게 될 것이며, 미국의 회사들은 3분의 1 정도 시장을 잃게 될 것”이라며 “이것은 초기에 중국이 아직 쿼타에 묶여 있을 때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며, 이 같은 수입 규제조치가 금년 안에 취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합니다.

섬유와 의류 쿼타제도가 폐지될 때 사람들은 중국이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습니다. 최근의 통계수치는 이 같은 무역 상황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쉬 행정부의 이 같은 수입규제조치로 미국의 섬유산업이 희색이 만면한 반면에 일부 무역단체들은 당황하고 있습니다. 어느 소비자단체는 새로운 쿼타가 결국 소비자에게 관세를 전가함으로써 가격 상승을 가져올 것이라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25개 회원국들이 미국에 뒤이어 중국산 섬유수입에 잠정적으로 보호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