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연간 2조 3천억 달러 상당의 매출 올리는 美 여성 기업인들  - 2005-04-03


100년 전에만 해도 미국에서 여성 기업인들은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매일 424개의 여성소유 기업들이 창업되고 있는 것은 이미 새로운 일이 아닙니다. 많은 이들 여성 기업인들은 각종 장애를 넘어 성공을 거두고 있고, 다른 나라의 여성들에게도 소규모 시험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있으며, 그들 사회의 삶을 엄청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기자의 보도를 통해 알아봅니다.

********************

27년 전에 건설회사를 창업했을 때만 해도 데보라 나이보르 여사는 이 분야에서 일하는 몇 않되는 여성 경영인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1988년에 토지 측량기사로 사업을 시작했을때에만 해도, 단돈 천딸라의 자금과 낡은 픽업 트럭 한대뿐이었다고 나이보르 여사는 기억합니다. 현재 나이보르 여사의 회사는 16명의 직원을 두고 뉴욕시에서 최대규모 건설사업을 수주받아 일하고 있습니다. 이제 점점 더 많은 여성기업인들이 나이보르 여사의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전국여성경영인협회], NAWBO의 비벌리 인만-에벨 회장에 따르면, 이 여성경영인들은 건설업과 다른 비전통적인 분야에서 소규모로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여성들도 첨단산업과 또한 건설업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있고, 이들은 여성들만의 분야로 생각되었던 편견에서 탈피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서비스산업분야에 많이 종사하고 있다”고 인만-에벨 회장은 지적합니다.

많은 여성 기업인들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들의 다른 소규모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돕는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데보라 나이보르 여사는 몇년전 경영기법에 관해 뉴질랜드와 아프리카 여성들과 기업활동에 관해 얘기를 나누도록 초청을 받았습니다.

나이보르여사는 외국여성들로 부터 사업상의 체험담과 여러가지 극복해야 했던 도전들에 관해 대화를 나누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면서,그후,우간다의 한 마을 여성들에게 소규모 사업을 시작할수 있도록 소액 대출을 해주었다고 말합니다. 한 여성당 1년에 25달러씩 모두 250달러를 기부했다는 것입니다. 이 여성들은 그 융자받은 돈으로 염소와 돼지들을 사서 1년 안에 그 돈을 되갚았고, 이제는 사실상 가계수입을 2배로 늘렸다”고 나이보르씨는 말합니다.

작년에 나이보르 여사는 전국 여성경영인협회가 수여하는 [낙천가상](OptimistAward)을 받았습니다. 나이보르 여사는 이 상금을 사업자금 대출계획을 확장하는데 이용해 풀뿌리 비영리기구들이 여성들을 위한 자활 수입원을 창출하도록 도왔습니다. 케냐에서 농부들과 함께 100에이커의 땅을 임대해 종자와 농기구들을 제공하는 계획을 시작했고, 그후, 농부들과 가족들은 농사를 지어 계속 수입을 올렸다”고 나이보르 여사는 말합니다.

말라위에서는 학교가 필요한 마을을 돕고 있고 실제로 마마 데비의 집이라는 이름의 학교를 세웠다고 나이보르씨는 말합니다. 또 우간다에서는 염소와 돼지를 사서 키우는 여성들과 함께 일하고 있고,이들은 길쌈 협동조합을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그밖에 세네갈에서는 코바늘 뜨게질과 농사일을 하는 여인들과 함께 일하고 있”고 나이보르씨는 밝혔습니다.

이 계획들은 대부분 여성들의 전통적인 활동과 수공예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아프리카 여성들은 비전통적인 분야에서도 사업을 할 수 있다고 나이보르 여사는 말합니다. 남아공화국에서 건설업에 종사하는 여성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기업훈련을 돕고 있다면서 나이보르씨는 남성들이 하려고 들지 않는 소규모 건설사업이나 특히 저소득층을 대상으로한 건설공사들을 여성들은 기꺼이 맡으려 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합니다.

이런 일들은 경제적인 효과가 클 수도 있습니다. NAWBO의 베벌리 인만-에벨 회장은 여성들의 소규모 사업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심지어 한 국가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인만-에벨 회장은 “어떤 문화권에서나 여성들은 기준을 수립하고 지도력을 발휘할수 있다고 말합니다. 여성들은 자녀들을 키우면서, 나라와 가족들의 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끼쳐왔고, 또한 여성 기업인이 됨으로써 나라안에서 소중한 경제적 원동력이 될수 있다고 인만 에벨씨는 말합니다.

인만-에벨 회장은 이들의 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기업 경영에서 터득한 경험을 다른여성들과 공유하고 또 서로간에 연계망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여성들에게 인만-에벨씨는 서로 조언을 해주고 여성들의 도약을 지원했던 단체들과 협력하도록 격려해주고 있다면서 그렇게 하면 더이상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추구하거나 실수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여성기업들은 현재 1,900만명의 종업원들을 고용하고 있고, 연간 2조 3천억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여성기업인인 데보라 나이보르 여사는 여성들이 조그맣게 시작해서 점점 성장해 자신감을 얻게 되면 어디서나 그들의 사업을 통해 서로 유사한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디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