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北 구호기구 활동 제한, 많은 인명피해 초래할 것' - 국제 적십자 대변인 <영문기사+오디오 첨부> - 2005-03-29


북한의 정치적 긴장과 정부 규제가 국제 구호 노력을 위협하고 있어, 북한은 자칫 인도주의의 재앙에 직면해 있다고 국제 적십자사가 29일 경고했습니다.

폐쇄된 공산국가인, 북한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100만 명 이상이 굶주림으로 사망했고 현재 2,250만 인구 가운데 무려 4분이 1이 식량과 약품을, 외부 원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

최근 북한을 5일 일정으로 방문했던 존 스패로우 베이징 주재 국제 적십자 대변인은, 구호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북한에서는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질병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스패로우 대변인은, 국제 구호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구호요원들에 대한 규제를 북한이 강화하고 있어, 북한에 있는 병원들에 대한 적십자사 관리들의 방문 횟수가 최근 수 개월 동안 30%내지 50퍼센트까지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스패로우 대변인의 이같은 우려는, 다른 구호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도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인도주의적 원조는 중단하고 대신 기술적인 지원만 받기를 원한다면서 북한내 외국인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스패로우 적십자 대변인은, 이같은 규제 강화가, 북한의 광범위한 기아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됐고 또한 북한 당국이 정책의 역점을, 경제 개발 원조에 맞추려는 데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고 있는 국가들은, 이같은 북한당국의 규제에 반발하고, 만약 이 규제를 풀지 않으면, 식량 원조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5년부터 북한을 돕고 있는 유엔 세계 식량 계획, WFP는, 미국, 일본, 남한 그리고 유럽 연합 회원국 등 식량 기증국들의 추가 원조가 없는 한, 북한에 대한 식량 배급을 곧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28일 발표했습니다.

WFP는, 신체 및 정신 발육에 필수적인 고농도 식용유를 60만 명의 아동 및 임신부들과 90만 명의 북한 노약자들에게 제공하는 계획을 현재 추진하고 있지만 북한 당국의 규제로 중단될 위기에 놓여있다고 밝혔습니다.

WFP의 금년 북한 긴급 원조 계획은, 50만톤의 식량, 미화로 환산하면 2억달러 어치입니다. 이 식량 지원은 북한 인구 가운데 기아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된 50만 명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식량이 가장 필요한 계층은 어린이, 여자, 노인층으로 유엔은 북한 어린이의 약 37퍼센트를 ‘영양 실조 상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김정일 독재 정권은, 구소련의 붕괴로 원조가 끊기고 수십 년 동안의 국가 경영 실패로 경제가 파산된 후 1990년대 중반부터 외국 원조에 의존해왔습니다.

외국 원조가 필요한 북한은, 고립 정책을 다소 완화하기는 했지만 외국 구호 기관이 구호품을 받는 지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북한 당국에 허가를 신청해야 하고 어떤 지역은 아예 방문이 금지돼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은, 식량과 기타 구호품들이 북한 군부와 지배층으로 전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들 물품들의 분배를 감독할수 있게 허용할 것을 북한 당국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