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 보건 전문가들, 베트남서 조류 독감 퇴치 방안 논의 - 2005-02-24


국제 동물 보건 전문가들과 보건 당국자들은 지난 12월 재발해서 지금까지 열세 명의 목숨을 앗아간 조류 독감 바이러스를 통제하기 위한 비상 계획을 준비하기 위해 베트남에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VOA 특파원이 호치민 시에서 자세한 소식 전합니다.

****************

보건 관계자들 앞에 펼쳐진, 발생 가능한 악몽같은 시나리오는 끔찍한 것입니다. 수백만 명의 사망자 발생, 집단 발병으로 인한 상업 활동과 교통 마비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난뒤 창궐했던 치명적인 스페인 독감 이래 그 범위가 가장 클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호치민 시에 모인 보건 전문가들은 각국 정부가 H5N1 조류 독감의 확산을 신속하게 통제하면 이 미래의 재앙이 현실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H5N1 바이러스는 지난 14개월 동안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에서 최소한 45명의 사망자를 냈고 12월 이후에만 열세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번 주 베트남에 모인 유엔 및 보건 관련 기구 전문가들은 조류 독감이 세계를 휩쓸 가능성이 심각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사람을 통해 쉽게 전염될 정도로 아직 변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희망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망자는 조류에 의해 감염된 사람들이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도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심의 초점을 사람이 아니라 질병의 근원, 즉 조류에 맞추는 것이라는 데에 동의합니다. 질병이 조류에서 사람으로 옮겨질때마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대기 중의 바이러스로 변이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과 조류의 접촉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분명한 계획이라고 보건 관계자들은 말합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조셉 도미니치씨는 바이러스가 조류에서 사람으로 옮겨지는 것을 막는 것이 바이러스를 모두 박멸하는 것보다 훨씬 현실적인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질병을 통제하는 것은 그 수단이 지금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고 실제로 각국 정부들이 그 수단을 사용해서 상황을 많이 개선시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다 많은 투자로 질병의 영향을 통제해서 좋은 결과를 성취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하면서도, 도미니찌씨는 질병을 완전히 박멸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로 매우 힘든 작업임을 강조합니다.

조류 독감을 통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닭의 90퍼센트를 어린이들이 뛰어노는 집마당에서 기르고 있는 베트남같은 나라는 특히 그렇습니다. 베트남 전국에 있는 4,000만 개의 소규모 닭 농장들을 개량하는 데는 수백만 달러의 돈이 소요됩니다. 또 이를 어떻게 성취할 지 구체적인 계획도 없습니다. 계획을 마련하고 그 예산을 지원국가 정부들에 제시하는 것이 이번 주 베트남에서 열리고 있는 회의의 목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