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가 칸 개발 재단', 세계 빈민층 돕기위한 소액융자 대출 확장 - 2005-02-23


대부분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 내 건강 및 교육, 문화, 지역 경제 개발을 위해 일하는 자선 단체 ‘아가 칸 개발 재단’(Aga Khan Development Network) 은 전 세계 일부 극빈자들을 돕기 위해 소액의 신용 융자를 대출해 주는 이른바 ‘마이크로-크레딧’ 계획을 확장시키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시아 이스마일파 회교도의 정신적 지도자인 아가 칸 씨는 극빈자들의 생활의 질적 향상을 기하기 위해 주택 융자를 비롯해 교육이나 다른 서비스들에 사용될 자금이, 이 계획에 따라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아가 칸 개발 재단’은 이미 지난 60여 년에 걸쳐 빈곤층에게 소규모의 융자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 계획은 전형적으로 파키스탄 빈민가의 한 여성이 재봉틀을 구입하기 위해 50달러 정도를 융자받는 일 등이 포함 될 수도 있습니다. 대출받은 소액의 융자금을 이용해 이 여성은 자신의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가족들에게 보다 나은 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아카 간씨는 융자를 제공받은 빈민층 사람들이 융자금의 2% 정도 만 갚지 못할 만큼 신뢰할 만 하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합니다. 이는 서유럽의 상업 은행들과 거래하는 수많은 소규모 업체들의 융자 상환율보다 훨씬 더 낮은 것입니다.

개발도상국들에서 이 같은 소액의 융자 대출이 수백만명의 빈민층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가운데 아가 칸 시는 빈민층이 시작하는 사업들은 여전히 피해를 당하기 쉬운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칸 씨는 융자를 대출 받은 빈민층은 가족 일원의 사망이나 중상, 또는 농작물의 손실이나 자연 재해 등이 발생할 경우 소유의 자산을 순식간에 몽땅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교육이나 건강 보호를 위한 융자는 빈민층을 위한 서비스 접근에 필요한 장벽들을 제거해주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칸씨는 말합니다. 칸 씨는 개발 도상국들에서 건강 보호가건 교육이건, 사회적 서비스 접근에 필요한 경비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융자를 해주는 문제는 빈민층들에게 사회적 서비스들을 제공해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 같은 서비스에 접근할수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가 칸 씨는 빈민층의 사람들이 병원비나 집세 또는 다른 빚을 갚을 수 있도록 소액의 융자금을 대출받을 경우, 이들 빈민층은 자신들이 소유한 자산을 더 잘 보호할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면서 그 같은 특별한 소액의 융자금은 빈민층으로 하여금 벼랑 끝에 떨어지지 않도록 만드는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은행의 제임스 울픈슨 총재는 아가 칸 씨가 이들 소액의 융자나 신용 대출의 개념을 또다른 차원에서 취급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빈민층의 사람들은 일단 얼마 간의 돈을 벌어 들이기 시작하면 보다 큰 금융 제품들을 필요로 할 것이며 보험도 원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빈민층이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저축도 원하겠지만 이들 금융 제품들을 소유하기가 그다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울픈슨 총재는 강조합니다.

울픈슨 총재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대부분 지역들의 건강 관련 연간 1인당 소비액은 5달러에 불과하기 때문에 스위스나 미국의 소비액과는 도저히 비교될수도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빈민층으로서는 50달러나 100달러 정도라도 받을수 있다면 커다란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기 때문에 세계 은행은 그 같은 금융 제품들을 개발해서 빈민층으로 하여금 부유층이 갖고 있는 금융 제품들과 똑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울픈슨 총재는 사실 빈민층이 금융 제품들을 훨씬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가 칸 씨는 아프가니스탄과 부르키나 파소, 모잠비크, 타지키스탄을 포함해 10개국을 돕기 위한 계획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이들 계획이 또다른 4개국으로 확장될 예정입니다. 칸 씨는 자신의 재단이 소액의 보험과 소규모의 주택 융자나 저축, 교육 및 건강을 위한 예금 등을 포함해 혁신적인 서비스 들을 제공할 새로운 제도를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