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北核 관련 6자 회담 재개 위해 강력히 노력할 것' - 중국 - 2005-02-13


중국은 북핵 해결에 관한 6자 회담 재개를 위해 강력히 노력할 것이라고 미국에게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리자오싱 외교부장이 12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 장관에게 전화로 중국은 모든 관련 당사국들과의 접촉을 계속함으로써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6자 회담이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지난 10일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적대 정책을 종식하지 않는 한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식 선언한 이후 중국의 우려는 증폭되고 있습니다.

호주 멜본에 있는 모나슈 대학교 아시아 문제 전문 브루스 제이콥스 교수는 바로 이웃에서의 핵전쟁 발생과 수천 명 북한 주민들의 중국으로의 대규모 유입 위협에 처한 가운데 중국의 주된 우려 사항은 현재 북한의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북한으로 하여금 대화를 재개하도록 설득하는 일과 관련해 그 어떤 나라보다도 북한에 대한 식량 및 연료의 주된 공급국인 중국이 더 나은 입장에 처해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편, 러시아의 세르게이 이바노프 외무장관은 12일, 북한의 6자회담 탈퇴는 실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주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6자 회담에서 탈퇴한다고 선언하고 그 대신 미국과 북한간의 단독회담을 요구했으나 미국은 이를 일축했습니다.

XS
SM
MD
LG